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목적은 교육에서 예술 활동이 갖는 의미를 밝히고, 학교 교육에서 예술 교육이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아이즈너가 제시한 평가의 대안을 살펴보는 데 있다. 콜링우드는 기술, 주술, 오락 등의 개념과 구별되는 예술 활동의 특징을 제시해 예술의 진정한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그에 따르면 예술 활동은 여타의 활동에서 보여 지는 수단-목적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상상적 경험이다. 창작자와 감상자가 예술 작품을 매개로 하여 정서를 탐색하고 표현하며, 표현된 정서를 해석하는 총체적인 상상적 경험인 것이다. 학교 교육에서 예술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예술 활동의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예술 교육은 진정한 의미의 예술 활동 경험을 제공한다고 보기 어렵다. 타일러의 목표 모형에 따라 사전에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이 예술 교육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타일러의 목표 모형은 교수 학습 활동을 수단-목적 관계로 전락시켜 예술 교과에서 예술을 표방한 기술을 가르치도록 해왔다. 예술 교과에서 예술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예술 교육에서 평가가 갖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타일러의 목표 모형은 객관적인 평가는 가능하지만 자유로운 탐색 활동이 중요시되는 예술 교과에는 적합하지 않다. 아이즈너의 ‘표현적 결과’는 교육적 활동을 먼저 하며 목표를 형성해나가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이루어지기 전 객관화된 행동 목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르는 일률적인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예술 교과에서의 자유로운 탐색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적인 목표 설정 방법이다. 아이즈너는 교육과정 연구의 ...
저자 | 이지혜 |
---|---|
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방법 초등교육방법 |
지도교수 | 박상철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51 |
키워드 | 예술 교육 콜링우드 아이즈너 표현적 결과 교육적 감식안 교육 비평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8094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