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관찰 행동과 보고서 질적 분석을 통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with Qualitative Analysis of Observation Behaviors of and Written Reports by Six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는 과학적 관찰 상황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관찰 행동과 보고서의 특징을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초등학생의 관찰 행동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관찰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교수자가 함양하여야 할 태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학시간에 대한 1년간의 참여관찰과 병행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연구 대상자를 여섯 명 선정하고 심층 관찰과 면담을 통해 관찰 과정 및 결과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에 대한 초등학생의 학습자 특성은 단위별 관찰 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따라 개별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지식형 학습자와, 모둠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성실형 학습자, 모둠, 개별, 전체의 관찰 활동 단위와는 관계없이 관찰 대상을 직접 조작할 수 기회가 부여되는 모든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모험형 학습자로 분류되며, 학습자 유형에 따라 공통된 관찰 행동의 특징이 있다. 언어 ...
본 연구는 과학적 관찰 상황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관찰 행동과 보고서의 특징을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초등학생의 관찰 행동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관찰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교수자가 함양하여야 할 태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학시간에 대한 1년간의 참여관찰과 병행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연구 대상자를 여섯 명 선정하고 심층 관찰과 면담을 통해 관찰 과정 및 결과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에 대한 초등학생의 학습자 특성은 단위별 관찰 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따라 개별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지식형 학습자와, 모둠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성실형 학습자, 모둠, 개별, 전체의 관찰 활동 단위와는 관계없이 관찰 대상을 직접 조작할 수 기회가 부여되는 모든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모험형 학습자로 분류되며, 학습자 유형에 따라 공통된 관찰 행동의 특징이 있다. 언어 표현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각 해당 유형의 관찰 행동 특징과 함께 관찰 방법 및 결과 기록과 관련한 정보를 다른 학습자나 주변 상황으로부터 수집하는 공통된 관찰 행동 특징을 갖는다. 둘째,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생의 관찰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지식형 학습자는 관찰을 지식 생성의 수단으로, 성실형 학습자는 교사와 타 학습자에게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한 수단으로, 모험형 학습자는 충동과 습관에 의한 활동(경험)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조작 활동으로 관찰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각각 인지적 욕구, 사회적 인정 욕구, 활동(경험) 욕구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찰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학습자는 부족한 선행 지식과 낮은 자기 효능감으로 관찰 방법 및 결과 기록에 관한 정보를 주변으로부터 탐색하는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으나, 관찰에 대해서는 지식형, 성실형, 모험형의 해당 학습자 유형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은 학습자 특성 유형에 따라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관찰 수행 과정에서 관찰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몰입하였다. 이 때 학습자에게 드러나는 행동의 특징에는 주의집중, 질문, 계속적․적극적․도전적 행동, 상호작용적 행동, 탄성과 웃음이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의 몰입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 환경 요소로는 관찰 결과 기록 형태, 대상의 배부 단위, 과정 및 방법의 자율성, 예상치 못한 관찰 행동 및 결과에 대한 수용이 발견되었다. 넷째, 지식형 학습자는 ‘질문’과 ‘적극적 행동’, 성실형 학습자는 ‘상호작용적 행동’, 모험형 학습자는 ‘도전적 행동’ 유형의 몰입 행동 빈도가 다른 학습자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언어적 표현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주의집중’ 유형의 몰입 행동 빈도가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몰입 행동의 종류와 빈도는 ‘학습자’와 ‘관찰 과제’ 두 가지 변인의 영향을 동시에 받고 있어, 관찰에 대한 학습자 특성에 따라 관찰 활동에서 나타나는 몰입 행동 유형이 달라진다고 말하기는 매우 조심스럽다.
본 연구는 과학적 관찰 상황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관찰 행동과 보고서의 특징을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초등학생의 관찰 행동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관찰 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교수자가 함양하여야 할 태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관찰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학시간에 대한 1년간의 참여관찰과 병행하여 학습자 특성에 따른 연구 대상자를 여섯 명 선정하고 심층 관찰과 면담을 통해 관찰 과정 및 결과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에 대한 초등학생의 학습자 특성은 단위별 관찰 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따라 개별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지식형 학습자와, 모둠 단위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성실형 학습자, 모둠, 개별, 전체의 관찰 활동 단위와는 관계없이 관찰 대상을 직접 조작할 수 기회가 부여되는 모든 관찰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모험형 학습자로 분류되며, 학습자 유형에 따라 공통된 관찰 행동의 특징이 있다. 언어 표현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각 해당 유형의 관찰 행동 특징과 함께 관찰 방법 및 결과 기록과 관련한 정보를 다른 학습자나 주변 상황으로부터 수집하는 공통된 관찰 행동 특징을 갖는다. 둘째,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생의 관찰에 대한 이해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지식형 학습자는 관찰을 지식 생성의 수단으로, 성실형 학습자는 교사와 타 학습자에게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한 수단으로, 모험형 학습자는 충동과 습관에 의한 활동(경험)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조작 활동으로 관찰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각각 인지적 욕구, 사회적 인정 욕구, 활동(경험) 욕구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찰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학습자는 부족한 선행 지식과 낮은 자기 효능감으로 관찰 방법 및 결과 기록에 관한 정보를 주변으로부터 탐색하는 공통된 특징을 갖고 있으나, 관찰에 대해서는 지식형, 성실형, 모험형의 해당 학습자 유형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은 학습자 특성 유형에 따라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관찰 수행 과정에서 관찰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몰입하였다. 이 때 학습자에게 드러나는 행동의 특징에는 주의집중, 질문, 계속적․적극적․도전적 행동, 상호작용적 행동, 탄성과 웃음이 있었다. 그리고 학습자의 몰입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 환경 요소로는 관찰 결과 기록 형태, 대상의 배부 단위, 과정 및 방법의 자율성, 예상치 못한 관찰 행동 및 결과에 대한 수용이 발견되었다. 넷째, 지식형 학습자는 ‘질문’과 ‘적극적 행동’, 성실형 학습자는 ‘상호작용적 행동’, 모험형 학습자는 ‘도전적 행동’ 유형의 몰입 행동 빈도가 다른 학습자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언어적 표현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주의집중’ 유형의 몰입 행동 빈도가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몰입 행동의 종류와 빈도는 ‘학습자’와 ‘관찰 과제’ 두 가지 변인의 영향을 동시에 받고 있어, 관찰에 대한 학습자 특성에 따라 관찰 활동에서 나타나는 몰입 행동 유형이 달라진다고 말하기는 매우 조심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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