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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카드기법이 고기능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및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안슬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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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자폐성장애 학생이 보이는 수업 중 문제행동은 다른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방해함은 물론 학생 본인의 수업참여에도 영향을 준다. 자폐성장애 학생은 학교에서 수업의 상당한 시간을 문제행동을 하며 보내는데, 이는 수업에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수업에서 요구하는 활동이나 과제를 수행할 수 없게 한다. 결국 학업성취의 실패를 초래하게 되며, 계속되는 실패는 무기력에 빠지는 원인이 되며 수업참여를 더욱 어렵게 한다. 따라서 자폐성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학교교육을 위해서는 문제행동을 감소시켜야 하며 더불어 수업참여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적절한 교수와 효과적인 연구들이 필요하다. 현재 자폐성장애 학생들이 나타내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수업참여행동을 증가시키고자 국내에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효과도 입증되고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현장에서 쉽게 시도하기 어려운 방법들이거나 자폐성장애 학생의 자발적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는 제한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는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 대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파워카드기법을 제시하였다. 파워카드기법은 자폐성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과 시각적인 장점을 이끌어내어 부족한 동기를 높이고 제한된 사회적 이해력을 보완할 수 있는 행동전략으로 제작이 간편하고 일반화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최근 국외에서 현장연구들을 통해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파워카드기법의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파워카드기법으로 자폐성장애 학생의 의사소통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슬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
지도교수 강옥려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10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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