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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oup Musical Activities on Self-esteem improvement and Stress decrease of low income children. 원문보기


박종희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교육상담학과 심리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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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 심리치료전공 박종희 지도교수 박성옥 본 연구는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시에 위치한 B초등학교 저소득층 대상의 초등학교 4학년 22명으로 구성 되었다. 그 중 11명은 실험집단, 11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에 사전검사를 하였다. 주 4회(총 12회기) 50분씩 집단음악 활동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종결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4주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검사와 스트레스 검사를 사전, 사후, 추후검사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박연희(2007), 어유란(2008), 신은용(2009)의 ‘집단음악활동 프로그램’중 자아존중감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선별하고 참고하였다. 본 연구자가 재구성한 집단음악활동을 12회기에 나누어 집단음악활동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실시하지 않았다. 측정된 검사도구의 분석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집단음악활동 저소득층 아동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종희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교육상담학과 심리치료전공
지도교수 박성옥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89 p.
키워드 집단음악활동 저소득층 아동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32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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