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온라인 허위 루머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사이버 모욕죄 신설과 같은 미디어 메시지 규제가 현실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온라인 루머에 관한 경험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온라인 허위 루머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수용자 인식과 미디어 규제에 대한 지지를 제 3자 효과의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제 3자 효과는 부정적인 미디어 메시지가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각적 편향을 설명하는 가설이다. 이 연구는 온라인 허위 루머를 인터넷 상에서 널리 퍼진 허구의 메시지로 보고, 부정적 메시지에 대한 기존 제 3자 효과 연구들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연구문제 1>에서는 사회적 거리에 따른 제 3자 효과를 검증한다. <연구문제 2>에서는 미디어 이용이 제 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연구문제 3>에서는 제 3자 효과의 행동적 요소인 미디어 규제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한다.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 첫째, 사회적 거리에 따른 제 3자 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자신보다 동료대학생이, 동료대학생보다 일반성인이, 그리고 일반성인보다 청소년이 온라인 허위 루머로부터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둘째, 제 3자 효과는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그리고 지각된 사회적 유해성이 클수록 강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한 노출정도가 적을수록 제 3자 효과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허위 루머에 적게 노출된 집단은 많이 노출된 집단보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허위 루머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넷째, 신문 이용량에 따라 공적이슈에 관한 허위 루머의 제 3자 ...
최근 온라인 허위 루머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사이버 모욕죄 신설과 같은 미디어 메시지 규제가 현실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온라인 루머에 관한 경험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온라인 허위 루머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수용자 인식과 미디어 규제에 대한 지지를 제 3자 효과의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제 3자 효과는 부정적인 미디어 메시지가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각적 편향을 설명하는 가설이다. 이 연구는 온라인 허위 루머를 인터넷 상에서 널리 퍼진 허구의 메시지로 보고, 부정적 메시지에 대한 기존 제 3자 효과 연구들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연구문제 1>에서는 사회적 거리에 따른 제 3자 효과를 검증한다. <연구문제 2>에서는 미디어 이용이 제 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연구문제 3>에서는 제 3자 효과의 행동적 요소인 미디어 규제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한다.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 첫째, 사회적 거리에 따른 제 3자 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자신보다 동료대학생이, 동료대학생보다 일반성인이, 그리고 일반성인보다 청소년이 온라인 허위 루머로부터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둘째, 제 3자 효과는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그리고 지각된 사회적 유해성이 클수록 강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한 노출정도가 적을수록 제 3자 효과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허위 루머에 적게 노출된 집단은 많이 노출된 집단보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허위 루머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넷째, 신문 이용량에 따라 공적이슈에 관한 허위 루머의 제 3자 효과 크기에 차이가 나타났다. 신문 중이용자는 경이용자보다 공적이슈를 다룬 허위 루머에 자신보다 타인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반면 사적이슈를 다룬 허위 루머에 대해서는 뉴스 이용량에 따른 지각적 편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제 3자 효과는 온라인 허위 루머 규제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가 먼 일반성인의 경우 제 3자 효과가 클수록 미디어 규제를 지지하는 반면,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동료대학생의 경우 동료대학생이 온라인 허위 루머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할수록 규제를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지닐수록, 정치 및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보수적 이념성향을 보일수록 온라인 허위 루머 규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온라인 허위 루머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사이버 모욕죄 신설과 같은 미디어 메시지 규제가 현실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온라인 루머에 관한 경험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온라인 허위 루머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수용자 인식과 미디어 규제에 대한 지지를 제 3자 효과의 이론적 틀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제 3자 효과는 부정적인 미디어 메시지가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각적 편향을 설명하는 가설이다. 이 연구는 온라인 허위 루머를 인터넷 상에서 널리 퍼진 허구의 메시지로 보고, 부정적 메시지에 대한 기존 제 3자 효과 연구들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연구문제 1>에서는 사회적 거리에 따른 제 3자 효과를 검증한다. <연구문제 2>에서는 미디어 이용이 제 3자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연구문제 3>에서는 제 3자 효과의 행동적 요소인 미디어 규제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탐색한다.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문제를 검증한 결과, 첫째, 사회적 거리에 따른 제 3자 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자신보다 동료대학생이, 동료대학생보다 일반성인이, 그리고 일반성인보다 청소년이 온라인 허위 루머로부터 영향을 크게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둘째, 제 3자 효과는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그리고 지각된 사회적 유해성이 클수록 강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한 노출정도가 적을수록 제 3자 효과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허위 루머에 적게 노출된 집단은 많이 노출된 집단보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허위 루머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넷째, 신문 이용량에 따라 공적이슈에 관한 허위 루머의 제 3자 효과 크기에 차이가 나타났다. 신문 중이용자는 경이용자보다 공적이슈를 다룬 허위 루머에 자신보다 타인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편향 지각하였다. 반면 사적이슈를 다룬 허위 루머에 대해서는 뉴스 이용량에 따른 지각적 편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제 3자 효과는 온라인 허위 루머 규제 지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가 먼 일반성인의 경우 제 3자 효과가 클수록 미디어 규제를 지지하는 반면,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동료대학생의 경우 동료대학생이 온라인 허위 루머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할수록 규제를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온라인 허위 루머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지닐수록, 정치 및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보수적 이념성향을 보일수록 온라인 허위 루머 규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온라인 루머 제3자 효과 사회적 거리감 미디어 이용 미디어 규제 online rumor third-person effect social distance perceptual bias media use media restri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학전공
지도교수
윤영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99 p.
키워드
온라인 루머 제3자 효과 사회적 거리감 미디어 이용 미디어 규제 online rumor third-person effect social distance perceptual bias media use media restri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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