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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종교교육의 역할 : 만남의 기독교교육 이론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현대사회 안에서 발생하는 인간 내면의 여러 가지 문제 요인을 자아정체성 혼란으로 인한 위기로 진단하고 이에 따른 올바른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대안으로서 종교교육의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종교교육의 중심이론으로는 만남의 기독교교육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첫째, 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불안요인을 제시하고, 자아정체성의 이해를 위해 후기구조주의 관점으로 접근하였다. 이를 통하여 자아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조명과 인식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둘째, 만남의 기독교교육 이론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만남의 기독교교육 이론의 시대적 배경, 철학, 신학, 교육방법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오늘날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근본적인 원칙을 제시하였다. 셋째, 오늘날 만남의 기독교교육 이론이 실현되기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구성주의적 ...
저자 | 김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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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종교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방연상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102 p. |
키워드 | 자아정체성 후기구조주의 만남의 기독교교육 구성주의 문화주의교육 간주관성 사회문화적학습 근접발달영역 종교교육 만남 관계 대화 공동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2838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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