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2008년 7월 1일부터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재가복지 장기요양서비스를 받은 급여 대상자 남자 28명 , 여자 95명 전체 123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을 통한 설문을 통해 자료 수집하였으며 제공자가 방문요양과 방문목욕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할 때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또한 장기요양보험제도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으면서 만족도의 수준과 만족도를 분석함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발전과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함의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비스 이용 만족도와 재가복지급 여 이용자 및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서비스 이용형태 특성 대상자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2008년 7월 1일부터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재가복지 장기요양서비스를 받은 급여 대상자 남자 28명 , 여자 95명 전체 123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을 통한 설문을 통해 자료 수집하였으며 제공자가 방문요양과 방문목욕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할 때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또한 장기요양보험제도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으면서 만족도의 수준과 만족도를 분석함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발전과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함의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비스 이용 만족도와 재가복지급 여 이용자 및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서비스 이용형태 특성 대상자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SPSS 통계 프로그램 이용하여 기술 통계 T-test, ANOVA,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장기요양보험제도 대상자의 이용자만족도를 서비스 계약만족도 및 재가 급여 서비스 만족도, 그리고 전반적 만족도등 3개 3의 하위요인으로 나누고 각 하위 요인별 및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 하였고 서비스계약만족도 평균은 4,68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으로서 재가 급여 서비스 만족도는 하위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17개문항 중 신체활동지원 서비스가 만족한다. (머리감기기, 식사, 화장실 , 목욕도움등)가 4,86로서 가장 높았으며 정서지원 서비스가 만족한다. (말벗, 격려,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가 4,69 높게 나타났으며 제공자는 서비스를 제공 하면서 알게 된 비밀을 잘 지켜서 만족 한다가 4,67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낮은 점수를 나타낸 문항으로는 치매관리 지원서비스가 만족한다.(행동변화 대처)가 4,04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제공자가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잘 해주어서 만족 한다가 4,05로 낮게 나타났다.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에서는 기관과 계속적으로 관계를 맺으며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가 4,40로 비교적 보편적으로 나타났다. 또 장기요양 서비스를 받기 전 보다 서비스 받은 후 이용자의 건강과 삶의 질이 향상되어 만족한다가 4,46로 높게 나타났으며 재가급여서비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가 4,48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 둘째, 방문요양 서비스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만족도차이를 분석한 결과 각 변인들의 하위집단간의 만족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요인별 집단별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가급여 서비스 이용 형태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이용기간 6개월 미만에서 24개월 이상과 주간 횟수 5회 6회 7회와 부담금부담주체자등 5개 항목을 조사 했다. 여기에서 가족요양보호사보다 일반요양보호사가 서비스를 제공 할때 이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서비스 이용기간도 12개월~18개월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주간 횟수도 주 5회 서비스 제공 할 때가 만족하였고 부담금은 주로 주체자인 아들 며느리가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기요양급여 대상자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이용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서비스 이용형태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종교, 성별 이용자 유형이 주 횟수에 대한 비용부담과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 이용기간과 횟수는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실천적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 되었다. 또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노인들의 삶 뿐 아니라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효과성을 창출하는데 궁극적으로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시행된 2008년 7월 1일부터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재가복지 장기요양서비스를 받은 급여 대상자 남자 28명 , 여자 95명 전체 123명을 대상으로 직접 면접을 통한 설문을 통해 자료 수집하였으며 제공자가 방문요양과 방문목욕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할 때 서비스의 만족도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또한 장기요양보험제도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으면서 만족도의 수준과 만족도를 분석함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발전과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함의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비스 이용 만족도와 재가복지급 여 이용자 및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서비스 이용형태 특성 대상자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SPSS 통계 프로그램 이용하여 기술 통계 T-test, ANOVA,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장기요양보험제도 대상자의 이용자만족도를 서비스 계약만족도 및 재가 급여 서비스 만족도, 그리고 전반적 만족도등 3개 3의 하위요인으로 나누고 각 하위 요인별 및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 하였고 서비스계약만족도 평균은 4,68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으로서 재가 급여 서비스 만족도는 하위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17개문항 중 신체활동지원 서비스가 만족한다. (머리감기기, 식사, 화장실 , 목욕도움등)가 4,86로서 가장 높았으며 정서지원 서비스가 만족한다. (말벗, 격려, 위로, 생활상담, 의사소통)가 4,69 높게 나타났으며 제공자는 서비스를 제공 하면서 알게 된 비밀을 잘 지켜서 만족 한다가 4,67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낮은 점수를 나타낸 문항으로는 치매관리 지원서비스가 만족한다.(행동변화 대처)가 4,04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제공자가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잘 해주어서 만족 한다가 4,05로 낮게 나타났다.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에서는 기관과 계속적으로 관계를 맺으며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가 4,40로 비교적 보편적으로 나타났다. 또 장기요양 서비스를 받기 전 보다 서비스 받은 후 이용자의 건강과 삶의 질이 향상되어 만족한다가 4,46로 높게 나타났으며 재가급여서비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가 4,48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 둘째, 방문요양 서비스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만족도차이를 분석한 결과 각 변인들의 하위집단간의 만족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요인별 집단별차이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가급여 서비스 이용 형태 특성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이용기간 6개월 미만에서 24개월 이상과 주간 횟수 5회 6회 7회와 부담금부담주체자등 5개 항목을 조사 했다. 여기에서 가족요양보호사보다 일반요양보호사가 서비스를 제공 할때 이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서비스 이용기간도 12개월~18개월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주간 횟수도 주 5회 서비스 제공 할 때가 만족하였고 부담금은 주로 주체자인 아들 며느리가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기요양급여 대상자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 이용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과 서비스 이용형태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종교, 성별 이용자 유형이 주 횟수에 대한 비용부담과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 이용기간과 횟수는 만족도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실천적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 되었다. 또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노인들의 삶 뿐 아니라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효과성을 창출하는데 궁극적으로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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