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현 사회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사회로, 평생직장 시대에서 평생직업 시대로 점차 변화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세계 경제로 인해 불확실한 경제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창업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창업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또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 창업교육의 대표적 사업인 비즈쿨(Bizcool)은 학교(School)에서 비즈니스(Business)를 배운다는 합성어로 선진국의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교육을 우리나라의 운영 학교 실정에 맞게 재구성한 청소년 창업교육 프로그램이다. 2002년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시작하여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청소년 창업교육인 비즈쿨은 선진국에 비해 역사가 매우 짧다고 할 수 있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취업교육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의 비즈니스 교육이며 기존 학교 교육제도 시스템에 대한 하나의 해결책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짧은 역사가 반증하듯 비즈쿨 관련 연구의 수도 매우 적으며, 연구 주제도 한정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 창업교육인 비즈쿨의 교육특성을 개념화하고 비즈쿨 교육특성이 청소년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해 다음과 같은 견론을 도출했다. 첫째, 비즈쿨 교육특성 요인 중 창의지향성은 청소년의 창업관련 지식과 창의적 사고력 향상, 그리고 내적 ...
저자 | 박진우 |
---|---|
학위수여기관 |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창업학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9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623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