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따돌림 동화를 활용한 역할극이 만4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ole-play with listening to the stories involved in bullying on four-year-old children's perspective-taking ability and peer relations 원문보기


정현정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또래에 의한 따돌림 행동이 학령기를 너머 유아를 대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따돌림을 소재로 한 동화를 역할극으로 제공함으로써 만4세 유아를 대상으로 조망수용능력을 향상시켜 올바른 또래관계를 형성하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올바른 따돌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현장에서 그 활용 가능성을 찾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따돌림 동화를 활용한 역할극이 만4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따돌림 동화를 활용한 역할극이 만4세 유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도봉구의 S 유치원 만4세 유아이다. 실험집단은 햇님반 24명, 비교집단은 달님반 23명으로 총 47명이다. 실험은 일주일에 3회씩 4주동안 총 12회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은 따돌림을 소재로 한 4편의 동화(반쪽이, 날 좀 도와 줘, 무지개 물고기, 돌려 줘 내 모자, 은빛 까마귀)를 활용하여 동화를 듣고 역할극 활동을 하였고 비교집단은 동화 듣기 활동만 실시하였다. Hudson, Forman & Brion(1982)이 개발한 유아용 조망수용능력 측정도구를 번안한 신현옥(1995)의 도구를 다시 수정․보완한 이기영(2006)의 도구를 사용해 따돌림 동화를 활용한 역할극을 통해 조망수용능력을 측정하였다. Fantuzzon, Manz & McDermott(1998)이 제작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llying behaviors among peers have been observed in preschool classrooms as well as in school classrooms. The pro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perspective-taking ability and to form desirable peer relations by presenting four-year-old children with the stories that are involved in bullying as ro...

Keyword

#따돌림 동화  #역할극  #조망수용능력  #또래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정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이경옥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20 p.
키워드 따돌림 동화, 역할극, 조망수용능력, 또래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680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