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은 평생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성경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고 말하고 있다. 이는, 덕목이 가장 효과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시기는 영아, 유아기부터이다. 한 번 길든 삶의 습관은 잘 고쳐지지 않으므로 영․유아기부터 덕목교육은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인간성 상실, 도덕성 결여, 물질만능주의 가정교육 부재, 정서불안, 가치관 혼란, 출산율 저하, 지나친 경쟁성의 강조 등으로 유아들이 이기적인 태도와 충동성을 유발시키고 자기조절의 문제, 타인 배려의 부족, 협동심의 부족 등의 문제를 뒤따르게 하고 있다(최기영, 신선희, 2003). 즉,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거나 사회적인 활동에서 부적응을 나타내거나 끊임없이 갈등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사회현상으로 말미암아 교육과학기술부(2010)에서 유아기는 인성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며, 유아에게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유아기 인성교육은 실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수업을 계획하였다. 이에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의 인성교육 및 갈등인식과 갈등해결의 향상에 도움을 제공하고 이후 연극놀이를 활용한 갈등해결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소유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거부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감정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소유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거부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감정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 실험설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광명시에 소재하고 있는 교회부설 A유치원생 만 5세 유아 52명이이며, 그 중 만5세 P반 유아 26명을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실시하는 실험집단으로, 같은 원에 재원중인 만5세 C반 유아 26명은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들려준 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고, 2013년 9월 2일부터 2013년 10월4일 까지 5주간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일주일에 3회기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도구는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 검사를 측정하기 위해 이혜정, 김미경(2012)이 개발한 유아용 갈등인식 및 해결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
국 문 초 록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은 평생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성경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고 말하고 있다. 이는, 덕목이 가장 효과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시기는 영아, 유아기부터이다. 한 번 길든 삶의 습관은 잘 고쳐지지 않으므로 영․유아기부터 덕목교육은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인간성 상실, 도덕성 결여, 물질만능주의 가정교육 부재, 정서불안, 가치관 혼란, 출산율 저하, 지나친 경쟁성의 강조 등으로 유아들이 이기적인 태도와 충동성을 유발시키고 자기조절의 문제, 타인 배려의 부족, 협동심의 부족 등의 문제를 뒤따르게 하고 있다(최기영, 신선희, 2003). 즉,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거나 사회적인 활동에서 부적응을 나타내거나 끊임없이 갈등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사회현상으로 말미암아 교육과학기술부(2010)에서 유아기는 인성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며, 유아에게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유아기 인성교육은 실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수업을 계획하였다. 이에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의 인성교육 및 갈등인식과 갈등해결의 향상에 도움을 제공하고 이후 연극놀이를 활용한 갈등해결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소유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거부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감정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소유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거부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감정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 실험설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광명시에 소재하고 있는 교회부설 A유치원생 만 5세 유아 52명이이며, 그 중 만5세 P반 유아 26명을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실시하는 실험집단으로, 같은 원에 재원중인 만5세 C반 유아 26명은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들려준 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고, 2013년 9월 2일부터 2013년 10월4일 까지 5주간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일주일에 3회기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도구는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 검사를 측정하기 위해 이혜정, 김미경(2012)이 개발한 유아용 갈등인식 및 해결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점수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차이는 t 검증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신뢰도는 Chronbach's α 를 이용하여 검증하고 이를 위한 자료 분석 프로그램은 SPSS Win 2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듣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 갈등인식 하위영역 중 소유적의지 인식과 감정적의지 인식영역을 제외한 거부적의지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갈등해결부분에서는 하위영역(소유적의지, 거부적의지, 감정적의지)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유아에게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실시하는 것이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국 문 초 록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에서 알 수 있듯이 유아기에 형성된 습관은 평생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성경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고 말하고 있다. 이는, 덕목이 가장 효과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시기는 영아, 유아기부터이다. 한 번 길든 삶의 습관은 잘 고쳐지지 않으므로 영․유아기부터 덕목교육은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인간성 상실, 도덕성 결여, 물질만능주의 가정교육 부재, 정서불안, 가치관 혼란, 출산율 저하, 지나친 경쟁성의 강조 등으로 유아들이 이기적인 태도와 충동성을 유발시키고 자기조절의 문제, 타인 배려의 부족, 협동심의 부족 등의 문제를 뒤따르게 하고 있다(최기영, 신선희, 2003). 즉,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거나 사회적인 활동에서 부적응을 나타내거나 끊임없이 갈등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사회현상으로 말미암아 교육과학기술부(2010)에서 유아기는 인성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며, 유아에게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존중하며 협력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유아기 인성교육은 실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수업을 계획하였다. 이에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의 인성교육 및 갈등인식과 갈등해결의 향상에 도움을 제공하고 이후 연극놀이를 활용한 갈등해결 및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소유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거부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3)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의 감정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1)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소유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거부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해결의 감정적의지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 실험설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광명시에 소재하고 있는 교회부설 A유치원생 만 5세 유아 52명이이며, 그 중 만5세 P반 유아 26명을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실시하는 실험집단으로, 같은 원에 재원중인 만5세 C반 유아 26명은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들려준 후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고, 2013년 9월 2일부터 2013년 10월4일 까지 5주간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일주일에 3회기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도구는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 검사를 측정하기 위해 이혜정, 김미경(2012)이 개발한 유아용 갈등인식 및 해결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점수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차이는 t 검증을 통해 알아보았으며 신뢰도는 Chronbach's α 를 이용하여 검증하고 이를 위한 자료 분석 프로그램은 SPSS Win 2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을 증진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듣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비교집단에 비해 갈등인식 하위영역 중 소유적의지 인식과 감정적의지 인식영역을 제외한 거부적의지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갈등해결부분에서는 하위영역(소유적의지, 거부적의지, 감정적의지)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유아에게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를 실시하는 것이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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