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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인하여 현대 사회에서 가장 주목받는 키워드는 ‘소통’이다. 광고, 교육, 게임, 영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청자 혹은 이용 대상자와의 능동적인 소통을 위한 새로운 시도들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의 PC 어플리케이션 기반 중심의 컨텐츠를 벗어나 휴대용 스마트 기기가 대중에 널리 보급됨에 따라 스마트 기기에서 능동적인 소통이 가능한 응용 컨텐츠 시장의 확대와 이를 지원해줄 환경적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인터렉티브 기법을 적용한 영상은 시청자가 영상물을 통해 상호 소통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분야에 응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세대 스마트 컨텐츠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다. 기존의 인터렉티브 방식의 영상물들은 영상 제작사에 의해서만 제작되기 때문에 결국 시청자들은 제작자가 의도한 일정한 시나리오 안에서 수동적으로 컨텐츠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제작되는 환경의 폐쇄성 때문에 컨텐츠의 확산에 한계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인터렉티브 기법을 적용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 할 수 있는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에 대해 서술한다. 제안한 시스템을 통해 인터렉티브 영상을 편집하고 결과물을 시나리오에 따라 서비스 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였다. ...
저자 | 전성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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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전자컴퓨터공학과 |
지도교수 | 박성모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44 |
키워드 | 인터렉티브 영상서비스 영상 시나리오 제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755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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