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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 얼굴 표정 및 제스쳐 인식 기반 인터렉티브 디지털콘텐츠의 문제점 추론 시스템
Problem Inference System of Interactive Digital Contents Based on Visitor Facial Expression and Gesture Recogni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9년도 제60차 하계학술대회논문집 27권2호, 2019 July 11, 2019년, pp.375 - 377  

권도형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문화유산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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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관람객 얼굴 표정 및 제스쳐 인식을 기반으로 인터렉티브 디지털콘텐츠의 문제점 추론 시스템을 제안한다. 관람객이 콘텐츠를 체험하고 다른 장소로 이동하기 전까지의 행동 패턴을 기준으로 삼아 4가지 문제점으로 분류한다. 문제점 분류을 위해 관람객이 콘텐츠 체험과정에서 나타낼 수 있는 얼굴 표정 3가지 종류와 제스쳐 5가지를 구분하였다. 실험에서는 입력된 비디오로부터 얼굴 및 손을 검출하기 위해 Adaboost algorithm을 사용하였고, mobilenet v1을 retraining하여 탐지모델을 생성 후 얼굴 표정 및 제스쳐를 검출했다. 이 연구를 통해 인터렉티브 디지털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추론하여 향후 콘텐츠 개선과 제작에 사용자 중심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촉진 시킬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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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관람객의 얼굴 표정 및 제스쳐 인식을 기반으로 인터렉티브 디지털콘텐츠의 문제점을 추론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관람객이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얼굴 표정과 특정한 행동 패턴을 시스템화 하여 구축된 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추론한다. 이를 통해 추후 콘텐츠 유지·보수와 개발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여,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촉진하고 사용자에게 만족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그러나 현재는 초기 콘텐츠 제작과 전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만 집중되어 있고, 구축된 콘텐츠의 개선 및 교체에 필요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관람객의 얼굴 표정 및 제스쳐 인식을 기반으로 인터렉티브 디지털콘텐츠의 문제점을 추론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관람객이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얼굴 표정과 특정한 행동 패턴을 시스템화 하여 구축된 콘텐츠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추론한다.
  • 본 논문에서는 관람객 얼굴 표정 및 제스쳐 인식을 통한 인터렉티브 디지털콘텐츠의 문제점 추론 시스템을 제안했다. 관람객이 콘텐츠 체험을 그만두고 이동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4가지 문제점으로 분류하고, 관람객이 체험과정에서 나타낼 수 있는 얼굴 표정과 제스쳐를정의하여 웹캠을 통해 탐지해보았다.
  • 이를 통해 추후 콘텐츠 유지·보수와 개발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여,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촉진하고 사용자에게 만족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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