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 및 블록의 물리적 특성과 가로활성화의 영향관계 연구 : 서울시 3개 도심 상업가로 및 일반 상업가로를 대상으로 The effect of street and block structure on street vitalization : focused on the commercial streets in Seoul원문보기
도시계획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보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최근 도시에서 보행활동의 증진을 위한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도시 내 상업가로는 도시민들의 접촉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상업지로서의 기능과 가로라는 공간적 성격을 동시에 나타내는 의미있는 장소이며, 특히 도심 상업가로는 업무 외에 다양한 기능이 복합되어 있어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곳으로 보행활동의 양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에 상업가로에서의 가로활력과 보행경험의 질적 만족 등을 위해서 보행친화형 가로공간 조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행활동은 보행을 위한 도시의 물리적 조직과 함께 시설환경, 그리고 보행경험의 질적 요소 등 보행환경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게 되지만, 보행환경으로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가로의 물적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통 및 도시계획, ...
도시계획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보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최근 도시에서 보행활동의 증진을 위한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도시 내 상업가로는 도시민들의 접촉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상업지로서의 기능과 가로라는 공간적 성격을 동시에 나타내는 의미있는 장소이며, 특히 도심 상업가로는 업무 외에 다양한 기능이 복합되어 있어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곳으로 보행활동의 양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에 상업가로에서의 가로활력과 보행경험의 질적 만족 등을 위해서 보행친화형 가로공간 조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행활동은 보행을 위한 도시의 물리적 조직과 함께 시설환경, 그리고 보행경험의 질적 요소 등 보행환경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게 되지만, 보행환경으로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가로의 물적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통 및 도시계획, 도시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토지이용의 혼합도가 높고 소규모 블록의 격자형 도시조직적 특성이 보행친화적 가로공간에 의한 상업가로 활성화에 유리하다고 밝히고 있으며 이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들은 주로 모의실험(시뮬레이션, Simulation)적 방법에 의한 연구이거나 관찰적 조사방법, 혹은 이론적 논의에 그치고 있으며, 실제 도시 내 상업가로에서의 현상을 실증적으로 밝힌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가로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적 요소로서 가로의 물적 환경과 관련한 주요 요소와 이들 요소들의 영향력 정도는 상기 논의들과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 상업가로를 대상으로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로서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에 기초한 가로활성화 영향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 및 개발특성이 상이한 상업가로의 위계적 특성에 따라 분석대상을 크게 3개 도심 상업가로 및 일반 상업가로로 구분하고 특히 도심 상업가로의 경우 간선과 이면으로 가로구역을 구분함으로써 일별, 시간대별 보행량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상업가로 활성화와 영향관계에 있는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상업가로에 있어서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 중 토지이용과 관련해서는 상업가로 내 토지이용 혼합도가 높고 건폐율이 높을수록 보행량이 많았으며, 인구집중시설의 경우 도심 상업가로와 일반 상업가로에서 반대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이는 일반적으로 상업시설이 보행활동을 유발하는 시설이라 하지만 상업가로에서도 상업 이외에 업무와 주거의 용도 혼합을 통해 보행활동을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가로활성화를 유도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상업가로에서 건물이 평면적으로 밀도있게 배치되는 것이 가로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조직적 특성으로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와 관련해서는 블록의 형태가 정형에 가까울수록 보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 내 도로율이 높고 도로길이가 길며 보행활동 지점 도로폭이 넓고 교차로수가 많으며 간선가로일수록 보행량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록조직의 형태적 특성과 가로체계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갖는데, 지역 내 도로율이 높고 도로길이가 길다는 것은 세가로망이 많음을 의미하며, 소규모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으로 정형의 블록과 함께 교차로수가 많아 가로구조의 개방성이 증가되고 보행자의 경로선택 가능성이 증가함은 보행자수의 증가와 함께 가로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상업가로에 있어서 소규모 블록조직과 교차로수를 증가시키는 도시설계적 접근방법은 보행활동 증진을 통한 가로활성화 유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보행편의시설과 관련해서는 대중교통시설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보행량이 많았으며, 보도폭이 넓고 보행자전용도로로 보행의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로에서 보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행편의시설로 대중교통시설의 접근성은 중요한 요소이며, 토지이용이나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와 같은 도시조직적 요소와 함께 보행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요소 등에 대한 접근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상업가로라 하더라도 도시공간위계에 따라 업무중심지로서의 기능이 강한 도심 상업가로와 일반 상업가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들은 개발특성 및 이용행태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으므로 가로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 또한 다를 수 있다. 상업가로의 위계적 특성에 따른 보행량 영향요인 비교ㆍ분석 결과, 도시공간위계가 높은 도심 상업가로에서의 보행량 영향요인으로는 주요 도로임을 대변하며 개발밀도와도 상관있는 도로폭 변수와 대중교통시설 및 인구집중시설 등과 같이 도시전체의 연계성과 관련한 요소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와 비교해 일반 상업가로의 경우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조직적 요소로 도로폭 변수에 더해 블록형태, 도로교차수가 추가적으로 도출되었으며 보행편의와 관련해서도 대중교통시설 외에 보행자전용도로, 보도폭, 가로시설물이 보행량과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와 같은 지역적ㆍ국부적 요소들의 경우 도시공간위계가 높은 도심 상업가로 대신 일반 상업가로에서 보다 중요한 설계요소이며, 향후 상업가로 대상에 따라 보행친화적 가로공간 조성을 위한 보다 세심한 접근 방식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도시계획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보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최근 도시에서 보행활동의 증진을 위한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도시 내 상업가로는 도시민들의 접촉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상업지로서의 기능과 가로라는 공간적 성격을 동시에 나타내는 의미있는 장소이며, 특히 도심 상업가로는 업무 외에 다양한 기능이 복합되어 있어 사회ㆍ경제ㆍ문화적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곳으로 보행활동의 양과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이에 상업가로에서의 가로활력과 보행경험의 질적 만족 등을 위해서 보행친화형 가로공간 조성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행활동은 보행을 위한 도시의 물리적 조직과 함께 시설환경, 그리고 보행경험의 질적 요소 등 보행환경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게 되지만, 보행환경으로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은 가로의 물적 환경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통 및 도시계획, 도시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토지이용의 혼합도가 높고 소규모 블록의 격자형 도시조직적 특성이 보행친화적 가로공간에 의한 상업가로 활성화에 유리하다고 밝히고 있으며 이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들은 주로 모의실험(시뮬레이션, Simulation)적 방법에 의한 연구이거나 관찰적 조사방법, 혹은 이론적 논의에 그치고 있으며, 실제 도시 내 상업가로에서의 현상을 실증적으로 밝힌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또한 가로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실제적 요소로서 가로의 물적 환경과 관련한 주요 요소와 이들 요소들의 영향력 정도는 상기 논의들과 다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시 상업가로를 대상으로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로서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에 기초한 가로활성화 영향요인을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능 및 개발특성이 상이한 상업가로의 위계적 특성에 따라 분석대상을 크게 3개 도심 상업가로 및 일반 상업가로로 구분하고 특히 도심 상업가로의 경우 간선과 이면으로 가로구역을 구분함으로써 일별, 시간대별 보행량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상업가로 활성화와 영향관계에 있는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상업가로에 있어서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 중 토지이용과 관련해서는 상업가로 내 토지이용 혼합도가 높고 건폐율이 높을수록 보행량이 많았으며, 인구집중시설의 경우 도심 상업가로와 일반 상업가로에서 반대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이는 일반적으로 상업시설이 보행활동을 유발하는 시설이라 하지만 상업가로에서도 상업 이외에 업무와 주거의 용도 혼합을 통해 보행활동을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가로활성화를 유도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상업가로에서 건물이 평면적으로 밀도있게 배치되는 것이 가로활성화를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조직적 특성으로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와 관련해서는 블록의 형태가 정형에 가까울수록 보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 내 도로율이 높고 도로길이가 길며 보행활동 지점 도로폭이 넓고 교차로수가 많으며 간선가로일수록 보행량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록조직의 형태적 특성과 가로체계는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갖는데, 지역 내 도로율이 높고 도로길이가 길다는 것은 세가로망이 많음을 의미하며, 소규모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으로 정형의 블록과 함께 교차로수가 많아 가로구조의 개방성이 증가되고 보행자의 경로선택 가능성이 증가함은 보행자수의 증가와 함께 가로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상업가로에 있어서 소규모 블록조직과 교차로수를 증가시키는 도시설계적 접근방법은 보행활동 증진을 통한 가로활성화 유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보행편의시설과 관련해서는 대중교통시설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보행량이 많았으며, 보도폭이 넓고 보행자전용도로로 보행의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로에서 보행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보행편의시설로 대중교통시설의 접근성은 중요한 요소이며, 토지이용이나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와 같은 도시조직적 요소와 함께 보행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요소 등에 대한 접근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상업가로라 하더라도 도시공간위계에 따라 업무중심지로서의 기능이 강한 도심 상업가로와 일반 상업가로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들은 개발특성 및 이용행태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으므로 가로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의 물적 환경요소 또한 다를 수 있다. 상업가로의 위계적 특성에 따른 보행량 영향요인 비교ㆍ분석 결과, 도시공간위계가 높은 도심 상업가로에서의 보행량 영향요인으로는 주요 도로임을 대변하며 개발밀도와도 상관있는 도로폭 변수와 대중교통시설 및 인구집중시설 등과 같이 도시전체의 연계성과 관련한 요소들이 주를 이루었다. 이와 비교해 일반 상업가로의 경우 보행량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조직적 요소로 도로폭 변수에 더해 블록형태, 도로교차수가 추가적으로 도출되었으며 보행편의와 관련해서도 대중교통시설 외에 보행자전용도로, 보도폭, 가로시설물이 보행량과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블록조직 및 가로체계와 같은 지역적ㆍ국부적 요소들의 경우 도시공간위계가 높은 도심 상업가로 대신 일반 상업가로에서 보다 중요한 설계요소이며, 향후 상업가로 대상에 따라 보행친화적 가로공간 조성을 위한 보다 세심한 접근 방식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As the importance of pedestrian activity continues to increase with urban planning paradigm shift, many cities are trying to enhance the pedestrian activities of people for their vital urban life. Commercial street in the city is meaningful space that has functions both as commercial area where peop...
As the importance of pedestrian activity continues to increase with urban planning paradigm shift, many cities are trying to enhance the pedestrian activities of people for their vital urban life. Commercial street in the city is meaningful space that has functions both as commercial area where people make contact actively and as spatial nature of street. Especially, the function of commercial street in central business districts is highly mixed with social, economic, cultural activities as well as business activity. Therefore the pedestrian-friendly streets are important for street vitalization and qualitative satisfaction of pedestrian in commercial street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influence factors on street vitalization based on the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as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street focused on commercial street in Seoul. For the analysis, commercial street divide into central commercial street and general commercial street of three central business districts in Seoul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street hierarchy. Especially the central commercial street classifies into the main road and the rear-side road, and the influence factors on pedestrian volume were respectively analyzed by day and by time zone.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ith regard to the land-use which is one elemen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street influencing pedestrian volume, the higher degree of mixed land-use and the higher building coverage ratio have the large pedestrian volumes. In case of population concentrating facilities, the central and the general commercial street shows the opposite result. Second, with regard to the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which are parts of the urban fabric characteristics influencing pedestrian volume, the more regular-type block, the higher road ratio, the longer road length, the wider road width, the more number of road intersection, and the main road rather than the rear-side road have the large pedestrian volumes. Third, with regard to the pedestrian amenities, the nearer distance to public transportation facilities and the exclusive pedestrian road rather than shared pedestrian road have the large pedestrian volumes. These results represent that the careful consideration on the land-use, the urban fabric elements such as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and the pedestrian amenities should be given together to promote the pedestrian activities.
Also commercial street can divide into two types by the urban hierarchy; one is central commercial street which has strong function of central business district, and the other is general commercial street. They are different in terms of development characteristics, land-use behavior, etc., and therefore the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street which influence street vitalization can be different. The influence factors on pedestrian volume by the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street hierarchy are analyzed, and the result is as follows; the factors are city connection variables such as main street, road width related to development density, public transportation facilities, population concentrating facilities, etc. in the central commercial street, whereas the factors are urban fabric variables such as road width, block type, the number of road intersection, public transportation facilities, exclusive pedestrian road, sidewalk width, street facilities, etc. in the general commercial street. It represents that regional and local factors such as the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are more important to general commercial street rather than central commercial street, and also more technical study is needed for the pedestrian-friendly street by commercial street type in the future.
As the importance of pedestrian activity continues to increase with urban planning paradigm shift, many cities are trying to enhance the pedestrian activities of people for their vital urban life. Commercial street in the city is meaningful space that has functions both as commercial area where people make contact actively and as spatial nature of street. Especially, the function of commercial street in central business districts is highly mixed with social, economic, cultural activities as well as business activity. Therefore the pedestrian-friendly streets are important for street vitalization and qualitative satisfaction of pedestrian in commercial streets.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influence factors on street vitalization based on the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as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street focused on commercial street in Seoul. For the analysis, commercial street divide into central commercial street and general commercial street of three central business districts in Seoul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street hierarchy. Especially the central commercial street classifies into the main road and the rear-side road, and the influence factors on pedestrian volume were respectively analyzed by day and by time zone.
The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ith regard to the land-use which is one element of the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street influencing pedestrian volume, the higher degree of mixed land-use and the higher building coverage ratio have the large pedestrian volumes. In case of population concentrating facilities, the central and the general commercial street shows the opposite result. Second, with regard to the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which are parts of the urban fabric characteristics influencing pedestrian volume, the more regular-type block, the higher road ratio, the longer road length, the wider road width, the more number of road intersection, and the main road rather than the rear-side road have the large pedestrian volumes. Third, with regard to the pedestrian amenities, the nearer distance to public transportation facilities and the exclusive pedestrian road rather than shared pedestrian road have the large pedestrian volumes. These results represent that the careful consideration on the land-use, the urban fabric elements such as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and the pedestrian amenities should be given together to promote the pedestrian activities.
Also commercial street can divide into two types by the urban hierarchy; one is central commercial street which has strong function of central business district, and the other is general commercial street. They are different in terms of development characteristics, land-use behavior, etc., and therefore the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of street which influence street vitalization can be different. The influence factors on pedestrian volume by the characteristics of commercial street hierarchy are analyzed, and the result is as follows; the factors are city connection variables such as main street, road width related to development density, public transportation facilities, population concentrating facilities, etc. in the central commercial street, whereas the factors are urban fabric variables such as road width, block type, the number of road intersection, public transportation facilities, exclusive pedestrian road, sidewalk width, street facilities, etc. in the general commercial street. It represents that regional and local factors such as the block organization and street system are more important to general commercial street rather than central commercial street, and also more technical study is needed for the pedestrian-friendly street by commercial street type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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