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인형극의 활용 가능성 연구 : '굿네이버스'의 인형극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puppetry for education on sexual violence prevention : focused on the puppet plays of 'Good Neighbou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에게 교육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인형극이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어떠한 가능성이 있는지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각 종 통계자료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현 실태를 조사하여 성폭력의 필요성에 대해 파악하고 성동구에 위치한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을 대상으로 굿네이버스의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 <우리 몸을 위해 약속해요>를 실시하였다. 그 후 선생님들에게는 설문조사를 하였고, 아동들과...
본 연구는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에게 교육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인형극이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어떠한 가능성이 있는지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각 종 통계자료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현 실태를 조사하여 성폭력의 필요성에 대해 파악하고 성동구에 위치한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을 대상으로 굿네이버스의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 <우리 몸을 위해 약속해요>를 실시하였다. 그 후 선생님들에게는 설문조사를 하였고, 아동들과는 인터뷰를 실시하여 인형극의 효과와 그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학습효과를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성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인형극의 활동은 아동들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은 아동들의 사회성을 키우는데 효과적이었다.
넷째, 성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에서는 모든 응답자가 동의하였고, 현재 성동구에 위치한 초등학교에서는 대부분 한 달에 한 번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 중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해 본 학교는 50%이상이었다.
다섯째,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이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처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었고, 아동들은 특히 1막과 2막에서 다루는 성폭력 위험상황이 가장 유익했다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인형극의 가능성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효과적이라는 응답이 87.5%로 대부분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인형극을 성폭력 예방교육으로서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87.5%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자는 보다 나은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의 활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성폭력 발생이 전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경험과 관찰을 통한 학습, 즉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학교가 늘어나야 한다.
둘째, 굿네이버스의 프로그램은 저학년(1,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설문조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일회성 공연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연간 교육계획을 세우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한 후 일정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많은 학교에서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홍보와 정보가 필요하며 교사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은 ‘어렵다’라는 인식을 가지지 않고 아동들이 성폭력 예방교육에 능동적이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과 같은, 인형극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다섯째, 성폭력 문제가 초등학교 저학년에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형극도 필요하다. 따라서 그 대상에 맞는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보다 많은 아동들이 성폭력 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게 힘써야 한다.
본 연구는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에게 교육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인형극이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어떠한 가능성이 있는지 규명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각 종 통계자료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현 실태를 조사하여 성폭력의 필요성에 대해 파악하고 성동구에 위치한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을 대상으로 굿네이버스의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 <우리 몸을 위해 약속해요>를 실시하였다. 그 후 선생님들에게는 설문조사를 하였고, 아동들과는 인터뷰를 실시하여 인형극의 효과와 그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학습효과를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성폭력 예방교육을 위한 인형극의 활동은 아동들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은 아동들의 사회성을 키우는데 효과적이었다.
넷째, 성폭력 예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에서는 모든 응답자가 동의하였고, 현재 성동구에 위치한 초등학교에서는 대부분 한 달에 한 번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 중 인형극을 통해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해 본 학교는 50%이상이었다.
다섯째,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이 아동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관심을 끄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처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었고, 아동들은 특히 1막과 2막에서 다루는 성폭력 위험상황이 가장 유익했다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인형극의 가능성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효과적이라는 응답이 87.5%로 대부분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인형극을 성폭력 예방교육으로서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87.5%가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자는 보다 나은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의 활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성폭력 발생이 전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경험과 관찰을 통한 학습, 즉 인형극을 통한 성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학교가 늘어나야 한다.
둘째, 굿네이버스의 프로그램은 저학년(1,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설문조사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일회성 공연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연간 교육계획을 세우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한 후 일정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성폭력 예방교육 인형극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많은 학교에서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홍보와 정보가 필요하며 교사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은 ‘어렵다’라는 인식을 가지지 않고 아동들이 성폭력 예방교육에 능동적이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과 같은, 인형극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다섯째, 성폭력 문제가 초등학교 저학년에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형극도 필요하다. 따라서 그 대상에 맞는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보다 많은 아동들이 성폭력 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게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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