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교에서 EPS공법을 이용한 교대 측방유동억제대책의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control for lateral movements abutment using EPS method in railway bridge 원문보기


현동호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대 측방유동 억제대책 중 배면하중경감법의 효과는 이미 여러 시공사례를 통해 검증되었다. 하중경감법의 일종인 EPS공법은 연약지반상의 도로교에 많은 시공사례가 있으나, 철도교에 적용된 사례는 찾기가 어렵다. 철도교 시방기준의 특징은 도로교에 비해 작용하중이 크다는 것과 열차의 거동특성에 따라 기초 설계의 지배조건은 수직조건 보다는 수평조건이 된다는 것이다. 큰 작용하중에 대해서는 교대 측방유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며 수평하중에 대한 변위는 ...

주제어

#토목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현동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지도교수 천병식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54 p.
키워드 토목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26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