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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대 측방유동 억제대책 중 배면하중경감법의 효과는 이미 여러 시공사례를 통해 검증되었다. 하중경감법의 일종인 EPS공법은 연약지반상의 도로교에 많은 시공사례가 있으나, 철도교에 적용된 사례는 찾기가 어렵다. 철도교 시방기준의 특징은 도로교에 비해 작용하중이 크다는 것과 열차의 거동특성에 따라 기초 설계의 지배조건은 수직조건 보다는 수평조건이 된다는 것이다. 큰 작용하중에 대해서는 교대 측방유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며 수평하중에 대한 변위는 ...
저자 | 현동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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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
지도교수 | 천병식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54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8269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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