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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을 통한 철도보강교대의 응답 특성 연구
A study on Response Characteristics for the Reinforced Abutment for Railroads by Numerical Analy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949 - 7956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 연구본부) ,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교통실용화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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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뒤채움을 선 시공하고, 교대를 후 시공하여 침하와 교대 수평 토압 및 변위를 저감할 수 있는 경제적인 교대 구조인 RAR(Reinforced Abutment for Railroads)을 제시하고 수치해석으로 성능을 확인하였다. 먼저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존교대에서 발생하는 접속부의 침하와 교대 수평변위를 다양한 높이와 원지반 조건에 대하여 해석하였다. 이 후 보다 경제적인 설계를 위하여 교대 단면과 말뚝 기초수를 저감시킨 RAR에 대해 동일한 조건으로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RAR에서 발생하는 접속부 침하와 교대 수평변위는 기존교대의 20%와 34% 수준이며, 이는 뒤채움 안정화의 효과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RAR은 침하와 수평변위 제어 및 토압 재분배 효과를 통하여 교대 저판, 교대벽체, 교대 기초 말뚝 수 저감으로 기존 교대 보다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d the RAR(Reinforced Abutment for Railroads) to reduce settlement of transitional zone and horizontal displacement of abutment by constructing backfill before abutment. We expect that it has more economical and better performance which was validated by numerical analyses. Fir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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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기존 교대 및 접속부 구조의 거동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응답저감 방안으로써 토공 및 접속부를 선 시공하고 교대를 후 시공하므로써 경제적으로 시공이 가능하고 침하 및 수평 토압 및 변위를 저감할 수 있는 교대 구조를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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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대 배면의 토압은 높이의 증가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교대 구조물의 주요 기능은 교량 상판을 지지하는 것으로 교량하중, 교통하중 외에도 배면의 토압을 저항해야 하는 구조물이다. 교대 배면의 토압은 높이의 증가와 함께 높이의 제곱에 비례해서 증가하여 활동력과 전도 모멘트가 증가하고, 교대에 작용하는 부재력 또한 증가 한다. 교대 구체가 충분한 저항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대구체는 비대해지고, 큰 저판이 필요하며, 말뚝기 초의 사용량이 증가하므로 건설에 큰 비용이 소요된다.
교대 구조물의 주요 기능은? 교대 구조물의 주요 기능은 교량 상판을 지지하는 것으로 교량하중, 교통하중 외에도 배면의 토압을 저항해야 하는 구조물이다. 교대 배면의 토압은 높이의 증가와 함께 높이의 제곱에 비례해서 증가하여 활동력과 전도 모멘트가 증가하고, 교대에 작용하는 부재력 또한 증가 한다.
과다 침하에 의한 안전성 및 사용성 저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들이 연구되었는가? 또한 철도교량의 교대-토공 접속구간에서는 지지강성의 차이에 의해 큰 열차동하중의 변화가 발생하므로 과다 침하에 의한 안전성 및 사용성 저하에 대한 우려가 있다[Fig 1]. 이에 대한 보완방안으로 어프로치 블록이나 어프로치 슬래브 등이 설계에 반영되고 있고, 김자연등(2013)[3]이 토목섬유 튜브를 이용한 교대 접속부의 토압저감 기법에 대해 연구한 바 있으나 교대 접속부 침하 및 저감 방안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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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W. P. Hong, O. H. Kwon, J. K. Han, S. H. Cho, "A Study on Lateral Movement of Bridge Abutment on Soft Ground",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10, NO,4, pp.53-65, 1994. 

  2. W. P. Hong, K. W. Lee, S. D. Cho, J. H. Lee, "Evaluation on lateral movement of piled bridgeabutment on soft ground under lateral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7, NO.5C, pp.305-312, 2007. 

  3. J. Y. Kim, Y. H. Park, K. H. Cho, "Earth pressure reduction method in Railway bridge abutment using Geosynthetics Tube",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2013.11), pp.952-959, 2013.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in Korea), "Standard Specification of Highway bridge", 2013 

  5.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Railway design standard for roadbed", 2011. 

  6. D. S. Kim, "Stability Evaluation of Reinforced Subgrade with Short Geogrid for Railroad During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3, NO.4, pp.11-20, 2014. DOI: http://dx.doi.org/10.12814/jkgss.2014.13.2.011 

  7. D. S. Kim, S. Y. Park, K. H. Kim, "Effects of Vertical Spacing and Length of Reinforcement on the Behaviors of Reinforced Subgrade with Rigid Wall",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1, NO.4, pp.27-35, 2012. DOI: http://dx.doi.org/10.12814/jkgss.2012.11.4.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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