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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과별 과목 구분의 유형 분석 : Tyler의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변미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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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연구에 있어서 ‘교육과정 연계성 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항상 있어 왔으며, 최근에도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기초연구를 비롯하여 교육과정 연계성을 주제로 하는 세미나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방안을 탐색하고 있다. 지금까지 교육과정 연계성에 관련된 연구들은 학교급 간 또는 학년(군) 간 교육과정의 연계성, 교과 간 또는 교과 내 연계성, 교육과정 문서상의 총론과 각론 사이의 연계성, 교육과정과 실제 적용되는 교과서 사이의 연계성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런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은 선택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도록 함에 따라 선택 과정의 기간이 길어지고 선택과목의 수와 종류가 다양해져 학생의 진로와 소질 계발을 위해서 어떠한 과목의 이수가 필요하며, 어떤 순서로 이수해야 하는지 등에 관한 정보의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교과목 편성에서의 연계성 문제’에 주목하여 교과별 과목들이 어떻게 구성되고 분류되었는지, 그 일반적인 기준이나 원칙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과 내 과목 간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각 교과별 교육과정을 기초로 과목 간의 위계나 관련성을 검토하여 교과별 과목 구분의 일반적인 기준과 유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시기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과목 구분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Tyler의 교육과정 조직 원리에 따른 교과별 과목 구분의 일반적 유형과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시기별 고등학교 교육과정 문서들을 고찰하여 과목 구분의 특징을 정리하고, 과목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과목 구분의 일반적인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각 교과별 과목 구분의 특징에 대한 본 연구의 분석기준은 교육과정 연계성 측면에서 주로 고려되는 Tyler의 교육과정 조직의 원리를 사용하였다. 그 기준의 내용은 ‘과목 간에 교과의 주요 개념, 원리 등이 반복되어 조직되는가?, 과목 간에 교과의 주요 학습내용이 심화·반복되어 위계성을 가져오는가?, 과목 간 혹은 과목을 구성하는 내용영역들이 통합적으로 조직되는가?’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첫 번째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로서 교과별 교육과정의 과목 구분에 대한 특징은 횡적 연계성과 종적 연계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가 제시하는 모든 내용 영역을 포괄하는 통합형 과목(국어)이 있으며, 이 과목이 ‘Ⅰ,Ⅱ’로 구분되는 경우 그 관계는 동일 내용이 심화된 형태이거나 새로운 학습 내용이 추가된 형태를 의미했다. 내용영역이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으로 분화되어 하나의 독립과목으로 발전하는 형태와 기존의 분리된 두 개의 과목이 하나로 결합하는 형태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또한 내용 요소 혹은 소재수준의 분화 과목도 있었다. 이렇게 내용영역이 분화되어 하나의 독립과목으로 발전하는 과목들은 내용영역이 통합된 과목의 내용보다 심화․발전된 내용을 담고 있어 서로 위계성을 지니게 되지만, 분화된 각각의 독립 과목들은 서로 내용수준의 위계와 상관없이 병렬관계를 이루었다. 둘째,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영어는 언어사용의 특성상 4가지 언어 기능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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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necessity of ‘strengthening curriculum connectivity' has always been discussed in researches on the educational curriculum. At this point, it is necessary to discuss how educational curriculum subjects are organized and classified and what the general standards and principles are, by focusing 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미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과정전공
지도교수 황규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x, 13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3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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