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계적 사고 발달을 위한 의사소통학적 접근 : 중학교 교과서 과제 텍스트 분석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the Development of Statistical Thinking : A Study of Text in Korea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 Tasks 원문보기


손혜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계 개념의 지도와 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하며, 통계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지식을 상황과 맥락에 맞게 활용하는 역량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지금까지 통계 교육에서 계산, 기능, 절차 중심 교수법에 치중한 지식을 가르쳐왔다. 여러 가지 대안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음에도 통계 교육의 문제점은 지속하여 나타났다. 한편 학습을 개인의 사적 지식 습득이기보다 공동체에 소속한 참여자가 되는 것으로 설명하는 Sfard(2008)의 의사소통학적 관점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사고를 대인 간 의사소통이 개인화된 것으로 본다. 이를 따라 통계 수업에서 저자와 학생, 교사, 그리고 본문의 사람, 장소, 사물 등은 같은 대상을 주제로 의사소통하는 통계적 담론 공동체의 참여자가 된다. 그런데 아직까지 통계 고유의 특징으로 자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uidance and learning of statistical concepts occur in social situations, and what enables statistical thinking is the ability to use knowledge according to the situation and context. Nevertheless, we have taught knowledge focused on computational, functional, and procedural-oriented teaching metho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혜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지도교수 김래영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22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