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이 초등학교 영어학습자의 이러닝 영어 학습 프로그램 만족도와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와 인터넷이 상용화되고 정보통신 기술이 교육현장에 적용되면서 최근 이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 결과 영어 교육과 관련된 학습 사이트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닝의 양적성장의 이면에는 학습의 몰입이 어렵고 학습자가 중도 탈락하는 등 이러닝의 실제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이러닝에서는 학습자가 경험하게 되는 학습과정의 질을 향상시켜야한다는 의견과 함께, 학습 경험을 설명하는 주요변인인 실재감에 관한 연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주영주, 하영자, 유지원, 김은경, 2010). 실재감은 가상공간에서의 경험을 설명하고자 시작된 이론이며(신나민, 2005; Garrison, 2007; Wang, Kang, 2006),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학습과정에서 실재감이 낮은 학생들은 학습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않을 확률이 높으며 중도에 학습을 포기하거나, 학습을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성공적인 학습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Garrison, Arbaugh, 2007; Picciano, 2002; Wang, Kang, 2005). 그러나 반대로 학습자의 실재감 수준이 향상되면 학습자는 자신이 학습하는 내용이나 상황에 대해 의미 있는 학습을 하게 되고, 더 나아가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창출 할 수 있게 된다는 연구도 있다(김지심, 2008).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실재감이 초등학생의 이러닝 영어 학습 프로그램 만족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초등학생의 영어 학습경험의 질을 높이고자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M사이트에서 이러닝 영어 학습프로그램을 수강하는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3주간 웹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재감과 만족도 측정도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선정한 후, 우리말로 번역하여 초등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적합하도록 문항수와 내용을 수정하였으며 구인타당도와 신뢰도를 저해하는 문항은 없는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 of computers and the Internet have become more popular, and as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become increasingly utilized in education, interest in use of the Internet in English education is rising. As a result, many English e-learning web sites have been created. However, d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신상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ii,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4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