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Univers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사이버교육의 개발 및 운영전략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려고 한다. 2009년 1학기, W사이버대학생을 802명을 대상으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및 학습성과를 조사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에서의 사이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교수설계 및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사이버교육의 개발 및 운영전략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려고 한다. 2009년 1학기, W사이버대학생을 802명을 대상으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및 학습성과를 조사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에서의 사이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교수설계 및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cognitive, social presence and the learning outcome. It also provides the base data on the development of cyber education and its management strategies.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2009, 802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completed ...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cognitive, social presence and the learning outcome. It also provides the base data on the development of cyber education and its management strategies.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2009, 802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completed surveys about their learning experience in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as a meaningful effect of teaching presence and cognitive presence on satisfaction, and that of cognitive presence on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nd management strategies to improve the quality of learning in cyber universitie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cognitive, social presence and the learning outcome. It also provides the base data on the development of cyber education and its management strategies.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2009, 802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completed surveys about their learning experience in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as a meaningful effect of teaching presence and cognitive presence on satisfaction, and that of cognitive presence on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suggests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nd management strategies to improve the quality of learning in cyber univers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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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사이버교육에서 교수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과 만족도, 학업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을 구안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을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사이버대학에서 학습자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만족도, 학업성취도)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학습성과로 이어지는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을 설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사이버교육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설계 및 운영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도출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1.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가설1]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2]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는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3]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는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을 매개할 것이다.
제안 방법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 및 성취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W사이버대학생을 대상으로 웹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09학년도 1학기 말에 2주간 실시되었다.
0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의 측정변수들에 대한 다변량정규분포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단변수별 왜도와 첨도에 있어서 정규분포 조건을 만족하였으며, 다변량정규분포성 가정 역시 충족되었기 때문에 최대우도추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절차를 적용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모델적합도는 적합도 지수 CMIN, TLI, CFI 및 RMSEA를 통해 평가하였다.
059로서 적합도에 있어서 수정된 구조모형과 초기 구조모형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정된 구조모형이 초기구조모형과 비교하여 적합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으나 보다 간명한 모델이므로 수정한 모형을 최종연구모형으로 선택한 다음 적합도 및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모형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측정변수인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단요인 측정변수로 판명되어 측정모형에 과도한 비중이 실리는 것을 막기 위해 묶음지표(item parcel)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실재감 6문항을 무작위로 3문항씩 나누어 교수실재감1, 교수실재감2로 묶음지표를 만들었으며, 인지적 실재감 6문항 역시 각 3문항씩 인지적 실재감1, 인지적 실재감2의 묶음지표로 만들었다.
모형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측정변수인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를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단요인 측정변수로 판명되어 측정모형에 과도한 비중이 실리는 것을 막기 위해 묶음지표(item parcel)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실재감 6문항을 무작위로 3문항씩 나누어 교수실재감1, 교수실재감2로 묶음지표를 만들었으며, 인지적 실재감 6문항 역시 각 3문항씩 인지적 실재감1, 인지적 실재감2의 묶음지표로 만들었다. 사회적 실재감 11문항의 경우, 무작위로 3문항, 4문항, 4문항으로 나누어 사회적 실재감1, 사회적 실재감2, 사회적 실재감3으로 묶음지표를 만들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실재감을 측정하기 위해, Swan(2008)에 의해 개발된 도구를 기업 환경의 사이버교육에 적합하도록 문항 수와 내용을 수정한 김지심(2008)의 교수실재감 측정도구를 사이버대학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교수실재감을 측정 하는 문항은 총 6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수실재감 도구의 문항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 Cronbach's α는 .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를 학습자가 수강한 사이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수준으로 정의하고, 사이버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Shin(2003)의 도구를 본 연구 환경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였다. 도구의 문항내적일치도는 α=.
본 연구에서는 인지적 실재감의 측정은 Kang, Kim과 Park(2008)의 도구를 기업 환경의 사이버교육에 적합하도록 문항 수와 내용을 수정한 김지심(2008)의 인지적 실재감 측정도구를 사이버대학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인지적 실재감을 측정하는 문항은 총 6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문항내적일치도는 α=.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 및 성취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W사이버대학생을 대상으로 웹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09학년도 1학기 말에 2주간 실시되었다.
즉, 연구모델하의 각 잠재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된 측정변수들은 충분한 수렴적 타당성을 지니고 있고, 잠재변수 간에도 충분한 변별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측정모형에 대한 어떤 수정도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모든 잠재변수들이 측정모형을 통해 통계적으로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됨에 따라 측정된 잠재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설정한 구조회귀모형의 적합도 및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연구모형인 구조회귀모형의 모형추정가능성과 적합도를 검증하기 전에 2단계 모형추정가능성 확인절차[23]에 따라 최대우도추정법에 의한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다. 적합도 추정결과는 아래 <표 2> 와 같다.
구조방정식모형에서 각 측정변수들이 정상분포를 이루지 않을 경우 다변량정규분포성의 가정을 충족시킬 수 없고 그 결과 왜곡된 추정치를 얻게 되고 정확한 통계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수집된 자료에 대한 다변량정규분포 정상성을 확인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2009년 1학기 말 W사이버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W사이버 대학은 재학생의 재등록율이 3년 연속 90% 이상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고 재등록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다양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제작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등 사이버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단일 집단을 편의표집하여 연구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대상자들의 등록시스템, 학습운영시스템, 학습서비스, 성적평가방식과 성적산정기준 체제가 동일하여 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2009년 1학기 말 W사이버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W사이버 대학은 재학생의 재등록율이 3년 연속 90% 이상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고 재등록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다양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제작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등 사이버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한 802명을 본 연구의 대상자로 삼았다. 성별은 남자가 30.
데이터처리
통계적 모형의 추정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AMOS 6.0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의 측정변수들에 대한 다변량정규분포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단변수별 왜도와 첨도에 있어서 정규분포 조건을 만족하였으며, 다변량정규분포성 가정 역시 충족되었기 때문에 최대우도추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절차를 적용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이론/모형
그 결과 단변수별 왜도와 첨도에 있어서 정규분포 조건을 만족하였으며, 다변량정규분포성 가정 역시 충족되었기 때문에 최대우도추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절차를 적용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모델적합도는 적합도 지수 CMIN, TLI, CFI 및 RMSEA를 통해 평가하였다. 또한 변수들 간의 효과는 유의수준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실재감을 측정하기 위해 학교이러닝 환경을 위한 Kang 외(2008)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실재감을 측정하는 문항은 총 11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사회적 실재감 도구의 문항내적일치도는 α=.
성능/효과
3.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는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을 매개하는가?
05)이었다. 그러나 교수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만족도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 및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인지적 실재감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37(t = 3.38 p < .05)이었다.
둘째, 인지적 실재감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17(t = 4.38, p < .05)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림 3)에서 볼 수 있듯이, 측정변수들의 경로별 표준요인부하량은 .71∼.95에 걸쳐 있으며 유의수준 .05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측정변수들은 해당 잠재변수를 적절하게 측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교수를 설계하고 조직화하는 측면과 함께 학습촉진이라는 전반적인 교수 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인 교수실재감이 높을수록 학습자가 교육과정 전반에 대해 만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사이버교육에서 인지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직접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인지적 실재감이 만족도와 같은 학습결과를 예측하는 주요한 변인임을 증명한 Kang, Kim과 Park(2008), Martinez(2003)의 연구와 맥을 같이 한다.
연구 결과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 두 변수 중 교수실재감이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05)로 나타나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반면,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변수들의 평균은 최소 3.15에서 최고 4.11, 표준편차의 평균은 최소 .50에서 최고 .70이었으며, 왜도는 절대값 최소 .07에서 최대 .40, 첨도는 절대값 최소 .06에서 최고 .40의 값을 보였다. 측정변수의 표준왜도가 3보다 작고 표준첨도가 10보다 작으면 구조방정식 모형 하에서의 정상분포 조건이 충족되므로 [23], 본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에서 다변량정규분포의 기본가정이 만족되었다고 할 수 있다.
96이었다. 본 연구에서 개념 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는 .98, 평균분산추출값은 .95으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2이었다. 본 연구에서 개념신뢰도는 .96, 평균분산추출값은 .88으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0 이상을 만족하고 있으므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양호 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교수실재감의 잠재 변인 신뢰도인 개념신뢰도(Construct Reliability)는 .96, 평균분산추출값(Average Variance Extracted: AVE)은 .92으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2이었다. 본 연구에서 인지적 실재감의 잠재변인 신뢰도인 개념신뢰도는 .90, 평균분산추출값은 .82으로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가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초기구조모형을 검증한 결과,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교수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만족도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기구조모형에서 사회적 실재감 → 만족도, 교수실재감 → 학업성취도, 사회적 실재감 → 학업성취도, 만족도 → 학업성취도 경로를 삭제해도 모형의 적합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말해준다.
사회적 실재감을 측정하는 문항은 총 11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사회적 실재감 도구의 문항내적일치도는 α=.82이었다.
<표 2>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측정모형의 RMSEA(.039~.063)를 비롯한 모든 적합도 지수에서 측정모형이 좋은 적합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 두 변수 중 교수실재감이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Richardson과 Swan(2003)은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자의 지각된 성취도 및 교수자에 대한 만족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은 지각된 성취도 및 교수자에 대한 만족도 모두와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준 반면, 지각된 학습이나 성취도와의 관계에서는 연구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다[18][20][27].
위의 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전반적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초기구조모형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절대 부합지수인 CMIN 값만 68.583만큼 줄어들었으며, 수정된 구조모형의 모든 적합도 지수가 적합도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실재감을 측정하는 문항은 총 6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문항내적일치도는 α=.82이었다.
적합도 지수를 확인한 결과 구조모형의 적합도는 TLI= .978, CFI= .986, RMSEA= .066(.053∼.080)로 나타남에 따라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적합도 지수를 확인한 결과 초기구조모형의 적합도는 TLI= .985, CFI= .990, RMSEA= .047(.036 ∼.058)로 나타남에 따라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즉, 연구모델하의 각 잠재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된 측정변수들은 충분한 수렴적 타당성을 지니고 있고, 잠재변수 간에도 충분한 변별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측정모형에 대한 어떤 수정도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모든 잠재변수들이 측정모형을 통해 통계적으로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됨에 따라 측정된 잠재변수들 간의 인과적 관계를 설정한 구조회귀모형의 적합도 및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첫째,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교수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β= .43(t =8.18, p < .05), 인지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43(t = 6.66, p < .05)로 나타나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첫째, 교수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β= .45(t = 8.61, p < .05)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실재감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40(t = 6.97, p < .05)로 나타났다.
첫째, 사이버교육에서 교수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직접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Wu와 Hiltz(2004), Garrison과 Cleveland-Innes(2005)의 연구와 맥을 같이 한다.
초기구조모형과 수정된 구조모형이 위계적 관계를 이루기 때문에 초기구조모형과 수정된 구조모형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hi2검증을 실시한 결과, CMIND=7.435, p = .059로서 적합도에 있어서 수정된 구조모형과 초기 구조모형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수정된 구조모형이 초기구조모형과 비교하여 적합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으나 보다 간명한 모델이므로 수정한 모형을 최종연구모형으로 선택한 다음 적합도 및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40의 값을 보였다. 측정변수의 표준왜도가 3보다 작고 표준첨도가 10보다 작으면 구조방정식 모형 하에서의 정상분포 조건이 충족되므로 [23], 본 연구에서의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에서 다변량정규분포의 기본가정이 만족되었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 인지적 실재감이 만족도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으므로,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인식하는 인지적 실재감을 향상 시키는 사이버교육의 설계 및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이버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 특성에 따라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므로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는 보다 다양한 학습자 동기 변인가 함께 연구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W사이버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이 결과가 다른 사이버대학에서, 나아가 기업 환경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갖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W사이버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교육은 외국의 사이버대학과 같이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별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존의 선행연구와 다른 연구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술통계에서 학습자가 인식 하는 사회적 실재감의 평균을 살펴보면 다른 변인들의 평균보다 낮음을 볼 수 있는데 본 연구의 사회적 실재감 도구가 학습동료와 상호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동료간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습자의 사회적 실재감 인식이 저하되었고, 따라서 학습자의 만족도와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예측된다. 실재감 변인이 학습자의 경험의 질을 판단하는 지표로 간주할 수 있는 만큼[6][17], W사이버 대학의 경우, 충분한 사회적 실재감 형성이 가능한 학습환경 및 교수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세 번째 연구가설로 만족도는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을 간접효과를 발생시키는 매개변수로 설정하였으나 만족도와 성취도 간의 직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이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성취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검증을 볼 필요가 없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나 실재감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논의를 위해 실재감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W사이버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이 결과가 다른 사이버대학에서, 나아가 기업 환경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갖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교수실재감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므로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가 인식하는 교수실재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조화할 수 있도록 명확한 학습목표와 과정운영 방식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이버 상에서 학습자가 질문이 생겼을 때 교수나 운영자로부터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첫번째 지표인 만족도란?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첫번째 지표인 만족도는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에 얼마나 만족하였는지에 관한 학습자의 반응을 의미한다.
교수실재감이란?
교수실재감(Teaching Presence)은 교수를 설계하고 조직화하는 측면과 함께 학습촉진이라는 전반적인 교수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13]을 의미한다. 탐구공동체모형에서는 교수실재감을 ‘학습자의 인지적, 사회적 과정을 설계하고 촉진 하며 안내하는 것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으로 정의하고 있다[17].
학업성취도는 어떤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는가?
학업성취도는 교육훈련을 통해 얻게 되는 학습내용을 이해하는 정도와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즉 학습을 마친 후 학습자가 얻은 학습내용에 대한 사실적 이해 여부와 학습내용에 대한 구체적 수행능력을 의미하며 학습종료 후 준거기준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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