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Presence, Cognitive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in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2, 2010년, pp.175 - 187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하영자 (한양사이버대학교 교육공학과) ,  유지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은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사이버교육의 개발 및 운영전략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려고 한다. 2009년 1학기, W사이버대학생을 802명을 대상으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및 학습성과를 조사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적 실재감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에서의 사이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교수설계 및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teaching, cognitive, social presence and the learning outcome. It also provides the base data on the development of cyber education and its management strategies. During the first semester of 2009, 802 students at W cyber university comple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사이버교육에서 교수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과 만족도, 학업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설명하는 모형을 구안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을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사이버대학에서 학습자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만족도, 학업성취도)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학습성과로 이어지는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을 설명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사이버교육의 학습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설계 및 운영전략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도출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1.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2.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연구가설1]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만족도는 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3]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는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을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첫번째 지표인 만족도란?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첫번째 지표인 만족도는 교육과정에 참여한 학습자가 학습에 얼마나 만족하였는지에 관한 학습자의 반응을 의미한다.
교수실재감이란? 교수실재감(Teaching Presence)은 교수를 설계하고 조직화하는 측면과 함께 학습촉진이라는 전반적인 교수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13]을 의미한다. 탐구공동체모형에서는 교수실재감을 ‘학습자의 인지적, 사회적 과정을 설계하고 촉진 하며 안내하는 것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으로 정의하고 있다[17].
학업성취도는 어떤 평가를 통해 이루어지는가? 학업성취도는 교육훈련을 통해 얻게 되는 학습내용을 이해하는 정도와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즉 학습을 마친 후 학습자가 얻은 학습내용에 대한 사실적 이해 여부와 학습내용에 대한 구체적 수행능력을 의미하며 학습종료 후 준거기준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2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