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2, 2016년, pp.137 - 144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미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goal orientation, teaching presence, approaches to lea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this study, the web survey was administered to 235 learners who participated in distance lifelong education centers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격평생교육의 장점은? | 원격통신교육에서부터 시작된 원격평생교육은 최신공학 기술의 발달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사이버대학이나 KOCW(Korea Open CourseWare) 등의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원격평생교육은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교육과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도중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반복학습을 통해 보완할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2013년 평생교육기관에서 제공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직업능력향상 프로그램이 49,053개(36. | |
Ames와 Archer(1988)의 숙달접근목표지향성을 지닌 학습자는? | Ames와 Archer(1988)[5]는 목표지향성을 숙달접근목표지향성과 수행접근목표지향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 중 숙달접근목표지향성을 지닌 학습자는 새로운 지식습득을 통한 자아개발을 목적으로 학습과정에서자신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며(Witkow & uligini, 2007)[6], 노력뿐만 아니라 학습의 내재적 가치를 중요시한다(Ames, 1992; Meece & Holt,1993)[5][7]. 본 연구 환경에서는 원격을 통해 학습과 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면대면 학습과 달리 경쟁의식이 적고, 경쟁보다는 자기개발에 더 의미를 두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숙달접근목표지향성을 학습접근방식을 예측하는 학생요인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 |
Biggs(1993)가 제안한 학습과정 모형은? | Biggs(1993)[2]는 학습과정을 사전단계(Presage), 학습과정단계(Process), 학습결과단계(Product)로 도식화한3P(Presage-Process-Product) 모형을 제안하였는데, 사전단계로 학생요인과 교수맥락은 상호작용하면서 학습과정단계의 학습접근방식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결과단계에서는 학습접근방식이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Biggs, 2003)[3]. |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Lifelong Education White Paper, 2013.
J. Biggs, "From theory to practice: A cognitive systems approach. 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vol.12, no.1, pp. 73-85. 1993.
J. Biggs, "Teaching for quality learning at university(2nd ed.)". Berkshire. UK: Open University Press, 2003.
Ames, C. "Classrooms: Goals, structure,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pp. 261-271, 1992.
Ames, C and Archer, J, "Achievement goals in the classroom: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motivation proces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0, no. 3, p. 260, 1988.
Witkow, M. R and Fuligni, A. J, "Achievement goals and daily school experiences among adolescents with Asian, Latino, and European American backgroun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9, no.3, p. 584. 2007.
Meece, J. L. and Holt, K, "A pattern analysis of students' achievement goal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pp. 582-590, 1993.
Garrison, D. R and Cleveland-Innes, M, "Facilitating cognitive presence in online learning: Interaction is not enough.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19, no.3, pp. 133-148. 2005.
Corbetta, M and Shulman, G. L. "Control of goal-directed and stimulus-driven attention in the brain", Nature reviews neuroscience, vol. 3, no. 3, pp. 201-215. 2002.
Marton, F and Saljo, R. "On Qualitative Differences in Learning: I-Outcome and process", British Journal of Edycational Psychology, vol. 46, no. 1, pp. 4-11. 1976.
Baeten, M., Kyndt, E., Struyven, K and Dochy, F. "Using student-centred learning environments to stimulate deep approaches to learning: Factors encouraging or discouraging their effectivenes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vol 5, no. 3, pp. 243-260, 2010.
Biggs, J. B, "Student Approaches to Learning and Studying. Research Monograph",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Ltd., Radford House, Frederick St., Hawthorn 3122, Australia. 1987.
Diseth, A and Kobbeltvedt, T, "A mediation analysis of achievement motives, goals, learning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0, no.4, 671-687, 2010.
Picciano, A. G, "Beyond student perceptions: 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 6, no. 1, pp. 21-40, 2002.
Shea, P. J and Pickett, A. M and Pelz, W. E, "A follow-up investigation of 'teaching presence' in the SUNY Learning Network",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 2, pp. 61-80. 2003.
Richardson, J. C and Newby, T, "The role of students' cognitive engagement in online learning", The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vol. 20, no. 1, pp. 23-37, 2006.
Entwistle, N and Hanley, M. and Hounsell, D, "Identifying distinctive approaches to studying". Higher education, vol. 8, no. 4, pp. 365-380, 1979.
Lawless, C. J and Richardson, J. T, "Approaches to studying and perceptions of academic quality in distance education", Higher Education, vol. 44, no. 2, pp. 257-282, 2002.
Yang, Y. F and Tsai, C. C, "Conceptions of and approaches to learning through online peer assessment",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20, no. 1, pp. 72-83, 2010.
Elliot, A. J and McGregor, H. A, "A $2{\times}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0, no. 3, pp. 501-519, 2001.
Garrison, D. R., Cleveland-Innes, M and Fung, T, "Student Role Adjustment in Online Communities of Inquiry: Model and Instrument Validation",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eks, vol. 8, no. 2, pp. 61-74, 2004.
Biggs, J. B., Kember, D., and Leung, D. Y, "The revised two factor study process questionnaire: R.SPQ.2F",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 1, pp. 133-149, 2001.
R.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10.
S. Moon,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Hakjisa,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