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학생들의 문장제 문제 이해 및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아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해보면서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이 문장제 문제의 해결 과정 중 학생들의 문제이해 및 의사소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이 아닌 이야기 속에서 수업을 이끌어 가고 수학적 개념이 필요한 상황을 이야기하여 설득력을 높이는 스토리텔링의 수학 수업이 문제이해력과 의사소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문장제 문제를 도입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수학만의 알고리즘과 조작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수와 식만으로 제시되는 수식제와 비교하여 문장제는 수학이 실생활의 필요에서부터 발전되어 온 것임을 고려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인 수업과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 수업에서 문장제 문제의 해결 과정 중 학생들의 문제이해력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간의 차이가 있는가? 1-1. 일반적인 수업과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 수업간의 문장제 문제 해결에서 학생들의 문제이해력에 차이가 있는가? 1-2. 일반적인 수업과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 수업간의 문장제 문제 해결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차이가 있는가? 2.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 수업 중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은 어떠한가? 2-1.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 수업 중 집중 단계의 동화 이야기 속에 나타난 수학적 원리를 찾아보는 활동에서 수학적 의사소통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2-2.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 수업 중 확장 단계의 직접 스토리텔링을 하는 활동에서 수학적 의사소통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선행연구에서 스토리텔링의 모형에 대해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수업 절차를 고안하였다. 그리고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개발하기 위해 문제이해력과 의사소통능력의 평가 기준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본 뒤, 김민경, 노선숙, 권점례, 김유진, 주유리(2008)가 개발한 서술형 평가의 일반적인 평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iscover and analyze students’ comprehension and communicative competency affected by implementation of storytelling-based mathemat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Thus the emphasis of this research is not on solely conveying knowledge but on employing story-d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아람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지도교수 김민경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 16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6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