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1~2학년군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서사구조와 등장인물, 시간 배경, 공간 배경을 분석하여 현재 진행 중인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의 집필과 추후 개발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 교과서 편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각 단원의 서서구조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각 단원의 등장인물, 공간 배경, 시간 배경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연구 문제 가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9 개정 수학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스토리텔링을 서사구조 범주화를 바탕으로 서사구조를 ① ...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1~2학년군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서사구조와 등장인물, 시간 배경, 공간 배경을 분석하여 현재 진행 중인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의 집필과 추후 개발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 교과서 편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각 단원의 서서구조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각 단원의 등장인물, 공간 배경, 시간 배경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연구 문제 가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9 개정 수학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스토리텔링을 서사구조 범주화를 바탕으로 서사구조를 ① 페르소나, ② 강한 감정이입, ③ 약한 감정이입, ④ 비유, ⑤ 플롯, ⑥ 심미적 경험, ⑦ 시간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나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단원 스토리텔링의 내용을 등장인물, 시간 배경, 공간 배경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에서 주로 분석되는 서사유형은 플롯, 페르소나, 강한 감정이입이고 그 다음은 약한 감정이입이다. 둘째, 수와 연산 영역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쉽지 않은 영역이며 도형 영역과 측정 영역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용이한 영역이다. 셋째, 등장인물은 인간, 기타, 동물 순으로 빈번하게 등장한다. 넷째, 시간 배경은 현재가 대부분을 차지하나 전체 스토리텔링 단원은 현재와 과거가 같은 비율로 구성되었다. 다섯째, 공간 배경은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비율이 비슷하나 가상공간이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가상공간은 스토리텔링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교과서 전체를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해야 하는가?’와 ‘수와 연산 영역을 의미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한다. 둘째, 스토리텔링 요소가 약한 단원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이야기의 갈등구조가 단조롭게 끝나는 단원의 스토리텔링은 교사용지도서에도 지적하고 있듯이 교사가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이 서로 만들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꾸미게 하는 등의 시도가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타 교과나 학습 만화 등에서 빈발하는 스토리 구조를 알아보고 그 구조와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구조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1~2학년군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서사구조와 등장인물, 시간 배경, 공간 배경을 분석하여 현재 진행 중인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의 집필과 추후 개발될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수학 교과서 편찬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각 단원의 서서구조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초등학교 1~2학년군 수학 교과서 각 단원의 등장인물, 공간 배경, 시간 배경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 연구 문제 가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9 개정 수학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스토리텔링을 서사구조 범주화를 바탕으로 서사구조를 ① 페르소나, ② 강한 감정이입, ③ 약한 감정이입, ④ 비유, ⑤ 플롯, ⑥ 심미적 경험, ⑦ 시간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나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단원 스토리텔링의 내용을 등장인물, 시간 배경, 공간 배경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에서 주로 분석되는 서사유형은 플롯, 페르소나, 강한 감정이입이고 그 다음은 약한 감정이입이다. 둘째, 수와 연산 영역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쉽지 않은 영역이며 도형 영역과 측정 영역은 스토리텔링을 적용하기 용이한 영역이다. 셋째, 등장인물은 인간, 기타, 동물 순으로 빈번하게 등장한다. 넷째, 시간 배경은 현재가 대부분을 차지하나 전체 스토리텔링 단원은 현재와 과거가 같은 비율로 구성되었다. 다섯째, 공간 배경은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비율이 비슷하나 가상공간이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가상공간은 스토리텔링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교과서 전체를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해야 하는가?’와 ‘수와 연산 영역을 의미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어야 한다. 둘째, 스토리텔링 요소가 약한 단원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이야기의 갈등구조가 단조롭게 끝나는 단원의 스토리텔링은 교사용지도서에도 지적하고 있듯이 교사가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이 서로 만들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꾸미게 하는 등의 시도가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타 교과나 학습 만화 등에서 빈발하는 스토리 구조를 알아보고 그 구조와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구조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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