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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기조사 呢의 지도 방안 연구 : 외국어계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以外国语高中生为对象的语气助词‘呢’的指导方案 원문보기


김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의사소통은 청자와 화자가 서로의 말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때 상대방의 말에는 단순히 전달할 내용 외에도 화자의 감정이나 태도가 담겨있는데, 이러한 측면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중국어는 억양이나 감탄사, 어기조사, 어기부사 등을 통해 화자의 태도를 전달한다. 그 중에서도 어기조사는 중국어가 특별하게 가진 문법항목으로서, 이는 한국어에 없는 것이므로 더욱 배우기가 까다롭다. 또한 각 어기조사마다 나타낼 수 있는 의미가 다양하기 때문에 중국어로 대화할 때 적절한 어기조사의 사용은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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汉语通过语调,感叹词,语气助词,语气副词等传达说话者的态度。其中语气助词是中国特有的语法项目,因为韩国语没有这一点所以更难。本论文将要研究语气助词‘呢’的指导教学法,在许多语气助词当中‘呢’有很多的含义,并且在教课书上出现的频率也高,可是对此研究却很不够。至于教学对象本论文选择外国语课时比一般高中多十二倍以上,且对语法比较具体地教的外国语高中的学生。 本论文在提出指导教学法之前,首先根据语气助词‘呢’在句子里通常所在的位置来分析并有体系的整理,在话用学的角度来查看‘呢’的功能,从而明确其理论背景。其次,查考分析这样已经分类的‘呢’的用法在教科书上的说明以及在例句里出现的样式,导出现行教育、学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중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옥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86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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