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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을 활용한 녹색성장교육이 유아의 환경보전에 대한 지식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그림책을 활용한 녹색성장교육은 유아의 환경보전에 대한 지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나. 그림책을 활용한 녹색성장교육은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P시에 소재하고 T유치원 만 5세 1학급 총 27명(여아 14명, 남아 13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같은시에 위치하며 사회·경제적 수준이 비슷한 지역에 위치해 있는 K유치원 만 5세 1학급 26명(여아 14명, 남아 12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로 유아의 환경에 대한 지식 검사도구는 Mur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이은희(2009)가 수정·보완한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검사 도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for school-Age children)를 기초하여 허윤정(2001)이 수정·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간의 환경보전에 대한 지식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에 두 집단을 서로 동질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 실험처치기간은 12주(총12회)로 이 기간 동안 두 집단의 유아들은 녹색성장교육활동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은 그림책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생활주제와 관련하여 녹색성장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누리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녹색성장활동을 생활주제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그림책을 활용한 녹색성장교육 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과 ...
저자 | 김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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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 |
지도교수 | 이경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143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9063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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