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직업가치관에 따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 연구 :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Instruction Participation and Major Satisfaction and the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y the Major Selection Motive and their Work Valuers of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고 있는 대학생들의 실업문제를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실업대책 뿐만 아니라 학교적 측면의 실업대책 일환으로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 직업가치관, 수업참여도,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학생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학과운영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취업률과 관련된 전공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을 높이는 경쟁력 있는 학과운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실증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적 고찰에 있어서는 직업가치관과 전공선택 동기, 수업참여도,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에 있어서는 부산지역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교에 재학 중인 2년제 대학교 2학년과 4년제 대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생들이 추구하는 주된 직업가치관의 특성과 전공선택 동기를 분석함과 동시에 직업가치관, 전공선택동기,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고 있는 대학생들의 실업문제를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실업대책 뿐만 아니라 학교적 측면의 실업대책 일환으로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 직업가치관, 수업참여도,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학생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학과운영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취업률과 관련된 전공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을 높이는 경쟁력 있는 학과운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실증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적 고찰에 있어서는 직업가치관과 전공선택 동기, 수업참여도,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에 있어서는 부산지역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교에 재학 중인 2년제 대학교 2학년과 4년제 대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생들이 추구하는 주된 직업가치관의 특성과 전공선택 동기를 분석함과 동시에 직업가치관, 전공선택동기,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차이분석(t-test), 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전공선택 동기는 수업참여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개인적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개인적 동기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동기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네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내재적 직업가치관은 수업참여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외재적 직업가치관은 수업참여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직업가치관 하위요인 중 내재적 직업가치관만이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직업가치관 하위요인 모두가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곱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수업참여도는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수업참여도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덟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수업참여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수업참여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홉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전공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대학생들의 행동변인인 취업준비행동을 연구함에 있어 학생들의 미래의 직업과 관련된 심리적 변인인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 그리고 인지·태도적 변인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를 추가하여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심리적, 인지·태도적, 행동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여 연구함으로써 취업준비행동에 대한 연구를 새롭게 확장시켰다는 점이다. 둘째, 심리적 변인인 전공선택 동기 중 개인적 동기, 그리고 직업가치관 중 내재적 직업가치관은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임을 제시한 점이다. 셋째, 인지·태도적 변인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인지·태도적 요인임을 제시한 점이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학생 개인측면에서는 개인적 동기와 내재적 직업가치관은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그리고 대학생활에 있어 적극적인 수업참여는 자신이 속한 전공에 대한 전공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한 취업준비행동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한 바와 같이, 학생들에게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 적극적인 수업참여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학과운영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을 입시면접과 취업지원 및 진로상담에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을 높이는 경쟁력 있는 학과운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고 있는 대학생들의 실업문제를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실업대책 뿐만 아니라 학교적 측면의 실업대책 일환으로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 직업가치관, 수업참여도,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학생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학과운영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취업률과 관련된 전공만족도와 취업준비행동을 높이는 경쟁력 있는 학과운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실증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적 고찰에 있어서는 직업가치관과 전공선택 동기, 수업참여도,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각각의 변인들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에 있어서는 부산지역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교에 재학 중인 2년제 대학교 2학년과 4년제 대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생들이 추구하는 주된 직업가치관의 특성과 전공선택 동기를 분석함과 동시에 직업가치관, 전공선택동기,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SPSS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차이분석(t-test), 분산분석(ANOVA),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전공선택 동기는 수업참여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개인적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동기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는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개인적 동기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동기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네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수업참여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내재적 직업가치관은 수업참여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외재적 직업가치관은 수업참여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직업가치관 하위요인 중 내재적 직업가치관만이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직업가치관은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다중회귀 분석한 결과 직업가치관 하위요인 모두가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곱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수업참여도는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수업참여도는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덟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수업참여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수업참여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홉 번째 가설인 “조리·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단순회귀 분석한 결과 전공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대학생들의 행동변인인 취업준비행동을 연구함에 있어 학생들의 미래의 직업과 관련된 심리적 변인인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 그리고 인지·태도적 변인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를 추가하여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심리적, 인지·태도적, 행동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여 연구함으로써 취업준비행동에 대한 연구를 새롭게 확장시켰다는 점이다. 둘째, 심리적 변인인 전공선택 동기 중 개인적 동기, 그리고 직업가치관 중 내재적 직업가치관은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임을 제시한 점이다. 셋째, 인지·태도적 변인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는 취업준비행동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인지·태도적 요인임을 제시한 점이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학생 개인측면에서는 개인적 동기와 내재적 직업가치관은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그리고 대학생활에 있어 적극적인 수업참여는 자신이 속한 전공에 대한 전공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취업을 위한 취업준비행동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한 바와 같이, 학생들에게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 적극적인 수업참여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학과운영 측면에서는 학생들의 전공선택 동기와 직업가치관을 입시면접과 취업지원 및 진로상담에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을 높이는 경쟁력 있는 학과운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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