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초등 수학과 내용 영역 중 ‘수와 연산 영역’, ‘확률과 통계 영역’,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에서 음악을 활용한 초등수학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수와 연산영역’에서는 계이름을 활용하여 순서수를 알아보고 ‘계이름으로 수세기’를 통해 차례세기와 거꾸로세기, 뛰어세기를 학습한다. ‘리듬 가르기와 모으기’는 음표를 활용하여 가르기와 모으기를 학습하고, 분수의 곱셈, 분수의 통분, 분수의 덧셈을 활용하여 ‘음 길이 비교하기’를 학습한다. ‘확률과 통계영역’에서는 계이름, 박자, 조성과 관련하여 제시된 자료를 표와 함께 여러 가지 그래프로 나타내보고, 제시된 조건에서 다양한 리듬꼴을 만드는 경우의 수를 학습한다.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에서는 단순한 리듬과 다양한 리듬으로 규칙을 만들어 표현하고, 음악의 흐름에도 일정한 규칙이 있음을 악곡의 형식을 통해 알아보며, 규칙을 정해서 악곡을 완성해 보는 활동을 한다. 또한 피보나치수와 황금비를 알아보고 음악 속에 나타난 피보나치수와 황금비를 찾아서 이를 적용하여 악곡을 완성해보는 활동을 한다. 수학과 음악의 개념과 원리를 통합한 ‘음악을 활용한 초등수학 수업자료 개발’은 시작단계에 있고, 본 연구는 그러한 노력 중 일부분에 해당된다. 음악을 활용한 수학수업 자료 개발은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이끌어내고 수학을 생활속에서 다양한 측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학습자의 음악적 이해 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사고의 폭과 깊이를 더욱 신장시키고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등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
저자 | 박정민 |
---|---|
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수학교육 |
지도교수 | 김성준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76 p. |
키워드 | 음악을 활용한 초등수학 수업자료 개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3910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