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실제 흥미와 사회적 맥락에 맞는 문장제 교수가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Goldman, 1997). 특히 이야기(story) 형태의 맥락 문제(contextual problem)는 수학적 맥락을 제시하는데 효과적이고, 실세계에서 지식이 적용되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수학의 이론적 언어가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언어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김은실, 2011; Treffers, 1987; Treffers & Gifffee, 1985; 노지화, 2016). 이러한 이야기 문제(Story problem)해결 과정에 읽기, 듣기보다 적극적인 역할극 활동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명확히 표상하여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역동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형태의 맥락 문제 이해 및 해결을 돕고 수학적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으로 역할극을 도입하고 역할극을 적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실제 흥미와 사회적 맥락에 맞는 문장제 교수가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Goldman, 1997). 특히 이야기(story) 형태의 맥락 문제(contextual problem)는 수학적 맥락을 제시하는데 효과적이고, 실세계에서 지식이 적용되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수학의 이론적 언어가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언어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김은실, 2011; Treffers, 1987; Treffers & Gifffee, 1985; 노지화, 2016). 이러한 이야기 문제(Story problem)해결 과정에 읽기, 듣기보다 적극적인 역할극 활동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명확히 표상하여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역동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형태의 맥락 문제 이해 및 해결을 돕고 수학적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으로 역할극을 도입하고 역할극을 적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질적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역할극을 활용한 초등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문제 이해 과정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역할극을 활용한 초등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과정의 특성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동작구 소재 S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의 24명을 대상으로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활동을 실시하였다. 먼저 4학년 1학기 5. 혼합계산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필요한 이야기 문제를 개발하였고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 간 , 학생 상호 간에 어떠한 문제이해 과정 및 수학적 의사소통 과정의 특성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해 수업 내용 및 모둠 활동 내용을 녹취하였고, 문제 해결 활동지, 소감문 등을 통해 수집 내용을 보완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 이해 및 수학적 의사소통의 특징을 보이는지 학생들의 반응을 범주화하고 주요한 특징들을 정리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역할극 상황에 참여하여 문제 상황 및 문제의 정보 사이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역할극 후 소집단 토의 과정에서 직접적인 문답을 통해 문제의 정보를 오래 기억할 수 있었고, 맡은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오류 수정을 통해 문제의 구조를 정확하게 표상할 수 있었다. 역할극 전체 발표 과정에서 각 모둠은 문제 상황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재구성한 역할극을 발표하였고 이를 보면서 나머지 학생들은 문제 상황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활동에서 수준 높은 수학적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수학적 이해와 수학적 설명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역할 입기를 통해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형태의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졌다. 또한 수학적 아이디어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학생들은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수학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고, 이에 대해 활발하게 피드백을 제시하면서 사고를 확장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의 책임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역할이 주어진 학생들은 능동적인 협업의 형태로 역할극을 구성하기 위해 서로 돕고, 적극적으로 오류를 수정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처럼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은 문제 이해 및 수학적 의사소통 과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특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이야기 문제는 맥락을 제공하여 동기를 유발시키며, 실생활 상황에 수학적 지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를 돕는다. 이러한 이야기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역할극을 도입한 결과 역할극은 언어로 표현된 문제 상황을 음성적 언어와 신체적 언어로 표현 및 간접경험하면서 쉽고 정확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의 전체적인 구조를 표상하도록 돕기 때문에 단순한 읽기, 듣기보다 적극적인 방법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또한 문제의 정확한 이해가 자신감 있는 의사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고, 활발한 의사소통이 문제의 깊고 구조화된 이해로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 이해와 수학적 의사소통은 상호 보완관계에 있다. 이는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을 통해서 문제의 표상이나 자발적인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며,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어 보다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이끌고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실제 흥미와 사회적 맥락에 맞는 문장제 교수가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Goldman, 1997). 특히 이야기(story) 형태의 맥락 문제(contextual problem)는 수학적 맥락을 제시하는데 효과적이고, 실세계에서 지식이 적용되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수학의 이론적 언어가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언어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김은실, 2011; Treffers, 1987; Treffers & Gifffee, 1985; 노지화, 2016). 이러한 이야기 문제(Story problem)해결 과정에 읽기, 듣기보다 적극적인 역할극 활동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명확히 표상하여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역동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지식을 구성하도록 돕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형태의 맥락 문제 이해 및 해결을 돕고 수학적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으로 역할극을 도입하고 역할극을 적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질적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역할극을 활용한 초등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문제 이해 과정의 특성은 어떠한가? 둘째, 역할극을 활용한 초등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과정의 특성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동작구 소재 S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의 24명을 대상으로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활동을 실시하였다. 먼저 4학년 1학기 5. 혼합계산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필요한 이야기 문제를 개발하였고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 간 , 학생 상호 간에 어떠한 문제이해 과정 및 수학적 의사소통 과정의 특성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해 수업 내용 및 모둠 활동 내용을 녹취하였고, 문제 해결 활동지, 소감문 등을 통해 수집 내용을 보완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 이해 및 수학적 의사소통의 특징을 보이는지 학생들의 반응을 범주화하고 주요한 특징들을 정리하여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역할극 상황에 참여하여 문제 상황 및 문제의 정보 사이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역할극 후 소집단 토의 과정에서 직접적인 문답을 통해 문제의 정보를 오래 기억할 수 있었고, 맡은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오류 수정을 통해 문제의 구조를 정확하게 표상할 수 있었다. 역할극 전체 발표 과정에서 각 모둠은 문제 상황을 깊이 있게 이해하여 재구성한 역할극을 발표하였고 이를 보면서 나머지 학생들은 문제 상황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 활동에서 수준 높은 수학적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수학적 이해와 수학적 설명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역할 입기를 통해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형태의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졌다. 또한 수학적 아이디어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학생들은 주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수학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였고, 이에 대해 활발하게 피드백을 제시하면서 사고를 확장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의 책임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역할이 주어진 학생들은 능동적인 협업의 형태로 역할극을 구성하기 위해 서로 돕고, 적극적으로 오류를 수정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처럼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은 문제 이해 및 수학적 의사소통 과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특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이야기 문제는 맥락을 제공하여 동기를 유발시키며, 실생활 상황에 수학적 지식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를 돕는다. 이러한 이야기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역할극을 도입한 결과 역할극은 언어로 표현된 문제 상황을 음성적 언어와 신체적 언어로 표현 및 간접경험하면서 쉽고 정확하게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의 전체적인 구조를 표상하도록 돕기 때문에 단순한 읽기, 듣기보다 적극적인 방법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또한 문제의 정확한 이해가 자신감 있는 의사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고, 활발한 의사소통이 문제의 깊고 구조화된 이해로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 이해와 수학적 의사소통은 상호 보완관계에 있다. 이는 역할극을 활용한 수학 이야기 문제 해결을 통해서 문제의 표상이나 자발적인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할 수 있으며,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어 보다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이끌고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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