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확장에 따른 스페이스 브랜딩의 구현 특성 : 브랜드 확장의 관점에서 디자인된 호텔 사례를 중심으로 The Embodiment Characteristics of Space Branding for Brand Extension:Focused on the case study of hotels원문보기
브랜딩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함께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강력한 관계 구축’ 과정이다. 그리고 관계구축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이러한 전략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은 강력한 인지도와 높은 자산 가치를 가진 기존 브랜드를 또 다른 범주의 제품으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한다. 기업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 확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의 마케팅비용을 줄여주며, ‘모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켜 특정브랜드를 더욱 명확하게 소비자에게 심어 줄 수 있다. 브랜드 확장의 일환으로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구축하고, 기존 브랜드의 특성을 공간에 반영하여 브랜드의 이미지 강화가 이루어질 때, 이것을 스페이스 브랜딩이라고 한다. 이런 스페이스 브랜딩은 소비자들에게 공감각적인 체험적 서비스를 통해 깊은 인상을 남김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총제적으로 인식시킨다. 특히 브랜드 확장적 관점에서의 스페이스 브랜딩은 ‘모 브랜드’(parent brand)의 이미지와 가치를 공간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감동과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인지하게 하는 직접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업 또한 공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심어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확장 전략을 분석하고, 브랜드 확장 전략의 목적으로 실행된 성공적인 스페이스 브랜딩의 사례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브랜드의 특성을 공간에 어떻게 시각화 및 상징화시켜 구현하였는지 그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유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브랜드를 공간에 투영시키는 구체적인 구현방법은 크게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 브랜드 컨텐츠의 체험, 브랜드 특성의 상징적 표현으로 분류되었다.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는 브랜드의 로고, 색상, 형태, 재질 등을 공간에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유형이고, 브랜드 컨텐츠의 체험은 이벤트나 ...
브랜딩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함께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강력한 관계 구축’ 과정이다. 그리고 관계구축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이러한 전략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은 강력한 인지도와 높은 자산 가치를 가진 기존 브랜드를 또 다른 범주의 제품으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한다. 기업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 확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의 마케팅비용을 줄여주며, ‘모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켜 특정브랜드를 더욱 명확하게 소비자에게 심어 줄 수 있다. 브랜드 확장의 일환으로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구축하고, 기존 브랜드의 특성을 공간에 반영하여 브랜드의 이미지 강화가 이루어질 때, 이것을 스페이스 브랜딩이라고 한다. 이런 스페이스 브랜딩은 소비자들에게 공감각적인 체험적 서비스를 통해 깊은 인상을 남김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총제적으로 인식시킨다. 특히 브랜드 확장적 관점에서의 스페이스 브랜딩은 ‘모 브랜드’(parent brand)의 이미지와 가치를 공간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감동과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인지하게 하는 직접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업 또한 공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심어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확장 전략을 분석하고, 브랜드 확장 전략의 목적으로 실행된 성공적인 스페이스 브랜딩의 사례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브랜드의 특성을 공간에 어떻게 시각화 및 상징화시켜 구현하였는지 그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유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브랜드를 공간에 투영시키는 구체적인 구현방법은 크게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 브랜드 컨텐츠의 체험, 브랜드 특성의 상징적 표현으로 분류되었다.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는 브랜드의 로고, 색상, 형태, 재질 등을 공간에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유형이고, 브랜드 컨텐츠의 체험은 이벤트나 고객서비스 등을 통해 감동을 주거나 전시기능을 겸하면서 직접적인 체험을 유도하는 방식이 주로 활용된다. 브랜드 특성의 상징적 표현은 강력한 브랜드의 콘셉트나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표현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 유형과 대비된다. 이와 같은 스페이스 브랜딩은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느끼는 브랜드의 추상성을 구체적인 공간에서 체험하게 함으로써 직접적이고, 지속성이 강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브랜드 자산을 강화시키는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딩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함께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강력한 관계 구축’ 과정이다. 그리고 관계구축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의미를 부여하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이러한 전략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은 강력한 인지도와 높은 자산 가치를 가진 기존 브랜드를 또 다른 범주의 제품으로 ‘브랜드 확장’을 시도한다. 기업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브랜드 확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의 마케팅비용을 줄여주며, ‘모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켜 특정브랜드를 더욱 명확하게 소비자에게 심어 줄 수 있다. 브랜드 확장의 일환으로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구축하고, 기존 브랜드의 특성을 공간에 반영하여 브랜드의 이미지 강화가 이루어질 때, 이것을 스페이스 브랜딩이라고 한다. 이런 스페이스 브랜딩은 소비자들에게 공감각적인 체험적 서비스를 통해 깊은 인상을 남김으로써 브랜드의 이미지를 총제적으로 인식시킨다. 특히 브랜드 확장적 관점에서의 스페이스 브랜딩은 ‘모 브랜드’(parent brand)의 이미지와 가치를 공간 디자인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감동과 체험을 통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인지하게 하는 직접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업 또한 공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심어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확장 전략을 분석하고, 브랜드 확장 전략의 목적으로 실행된 성공적인 스페이스 브랜딩의 사례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브랜드의 특성을 공간에 어떻게 시각화 및 상징화시켜 구현하였는지 그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유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브랜드를 공간에 투영시키는 구체적인 구현방법은 크게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 브랜드 컨텐츠의 체험, 브랜드 특성의 상징적 표현으로 분류되었다.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는 브랜드의 로고, 색상, 형태, 재질 등을 공간에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유형이고, 브랜드 컨텐츠의 체험은 이벤트나 고객서비스 등을 통해 감동을 주거나 전시기능을 겸하면서 직접적인 체험을 유도하는 방식이 주로 활용된다. 브랜드 특성의 상징적 표현은 강력한 브랜드의 콘셉트나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표현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는 것으로 직접적인 시각적 요소의 형상화 유형과 대비된다. 이와 같은 스페이스 브랜딩은 소비자들이 일반적으로 느끼는 브랜드의 추상성을 구체적인 공간에서 체험하게 함으로써 직접적이고, 지속성이 강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의 하나로, 브랜드 자산을 강화시키는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Branding is a process of buil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brand and consumers. This process can also happen in a space that reflects brand characteristics, and this kind of branding is called space branding. This way can strengthen a brand image by delivering its profound impressions with synesth...
Branding is a process of buil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brand and consumers. This process can also happen in a space that reflects brand characteristics, and this kind of branding is called space branding. This way can strengthen a brand image by delivering its profound impressions with synesthetic experiential services for consumers. In terms of brand extension, particularly, it is possible by space branding to apply the image and value of the parent brand to spatial design so as to expect the direct effect of experiential brand recognition. As a result of case analysis for space branding ― the scope of which was limited to hotels ― specific ways of embodying a brand into space were largely classified into three types: the first is the ‘embodiment of visual elements’ that directly embodies a brand’s logos, colors, forms, and textures into space; the second is the ‘experience of brand content’ that mainly adopts the way of giving impressions with events or customer services, or of inducing direct experiences combined with exhibition function; and the third is the ‘symbolic expression of brand characteristics’ that indirectly expresses the strong concept or image of a brand ― a type in contrast to the first direct type. These ways of space branding change the general abstract feeling of a brand’s qualities into specific spatial experiences, thus now settling as one of the ways of marketing that are direct, strongly sustainable, and the most effective.
Branding is a process of buil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a brand and consumers. This process can also happen in a space that reflects brand characteristics, and this kind of branding is called space branding. This way can strengthen a brand image by delivering its profound impressions with synesthetic experiential services for consumers. In terms of brand extension, particularly, it is possible by space branding to apply the image and value of the parent brand to spatial design so as to expect the direct effect of experiential brand recognition. As a result of case analysis for space branding ― the scope of which was limited to hotels ― specific ways of embodying a brand into space were largely classified into three types: the first is the ‘embodiment of visual elements’ that directly embodies a brand’s logos, colors, forms, and textures into space; the second is the ‘experience of brand content’ that mainly adopts the way of giving impressions with events or customer services, or of inducing direct experiences combined with exhibition function; and the third is the ‘symbolic expression of brand characteristics’ that indirectly expresses the strong concept or image of a brand ― a type in contrast to the first direct type. These ways of space branding change the general abstract feeling of a brand’s qualities into specific spatial experiences, thus now settling as one of the ways of marketing that are direct, strongly sustainable, and the most eff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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