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내에서 일어나는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최근 전국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논란이 증대되고 있는데 특히나 어린이집이 그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이러한 아동보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대한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학대를 경험한 아동들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대의 부정적인 효과를 조절해주는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더 나은 개입의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 하에, 전국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 및 어린이집 내에서의 아동학대 영향요인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집단 간 ...
본 연구는 어린이집 내에서 일어나는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최근 전국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논란이 증대되고 있는데 특히나 어린이집이 그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이러한 아동보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대한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학대를 경험한 아동들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대의 부정적인 효과를 조절해주는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더 나은 개입의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 하에, 전국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 및 어린이집 내에서의 아동학대 영향요인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집단 간 평균비교(t-test 또는 ANOVA)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향요인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와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선정한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해당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은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교사의 내적통제도 아동학대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분석 결과로 보육교사의 내적통제력은 아동학대에 대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내적통제력이 아동학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보다 심도 깊은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넷째,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보육교사 영향요인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절변수 보다는 독립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응답 결과에서 본 것처럼, 동료로부터의 사회적 지지 외에 다양한 교육과 정책적 개선 방안을 통하여 사회적 지지를 얻음으로써 이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보육교사 영향요인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은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와 달리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은 그 자체로는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자아존중감과 직무태도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세부 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직무태도를 가진 보육교사의 아동학대인식이 증가할 경우 아동에 대한 신체적 학대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연구의 대상인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선정함에 있어서 전국적으로 표본을 모으다 보니 지역적인 제한으로 지역별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하였다는 점, 종속변수인 아동학대 행위여부에 대한 설문지 작성 시, 정확한 데이터를 갖지 못한 한계가 있으나 어린이집 내에서의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 분석하여 향후 나아갈 정책방향 설계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 귀납적 실증분석을 토대로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대상이 한 지역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닌 전국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아동학대에 대한 일반적인 상황을 알 수 있음에 의의를 찾을 수가 있으며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 학대에 특히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한 것은 학문적으로 큰 의의가 있으며,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학대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 인하여 비슷한 돌봄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노인요양원에서의 사회복지사들의 학대를 연구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내에서 일어나는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최근 전국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논란이 증대되고 있는데 특히나 어린이집이 그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이러한 아동보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대한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학대를 경험한 아동들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학대의 부정적인 효과를 조절해주는 요인들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더 나은 개입의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 하에, 전국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 및 어린이집 내에서의 아동학대 영향요인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위해 집단 간 평균비교(t-test 또는 ANOVA)와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영향요인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와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로 선정한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해당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은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보육교사의 내적통제도 아동학대에 대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분석 결과로 보육교사의 내적통제력은 아동학대에 대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내적통제력이 아동학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보다 심도 깊은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넷째,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보육교사 영향요인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절변수 보다는 독립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응답 결과에서 본 것처럼, 동료로부터의 사회적 지지 외에 다양한 교육과 정책적 개선 방안을 통하여 사회적 지지를 얻음으로써 이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다섯째, 보육교사 영향요인이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은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와 달리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은 그 자체로는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자아존중감과 직무태도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세부 학대 유형별로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직무태도를 가진 보육교사의 아동학대인식이 증가할 경우 아동에 대한 신체적 학대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줄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연구의 대상인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선정함에 있어서 전국적으로 표본을 모으다 보니 지역적인 제한으로 지역별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하였다는 점, 종속변수인 아동학대 행위여부에 대한 설문지 작성 시, 정확한 데이터를 갖지 못한 한계가 있으나 어린이집 내에서의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 분석하여 향후 나아갈 정책방향 설계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 귀납적 실증분석을 토대로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연구대상이 한 지역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닌 전국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아동학대에 대한 일반적인 상황을 알 수 있음에 의의를 찾을 수가 있으며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정서적 학대에 특히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한 것은 학문적으로 큰 의의가 있으며,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학대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 인하여 비슷한 돌봄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노인요양원에서의 사회복지사들의 학대를 연구하는데 기초가 될 것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child abuse by child care centers' teacher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child care centers' teachers all over the country. The t-test, ANOVA, and cross tabu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child abuse by child care centers' teacher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child care centers' teachers all over the country. The t-test, ANOVA, and cross tabu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groups. Also,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determine which factors have effects on the child abuse and to prove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social support and the knowledge of about child abuse. The statistical analyses show six results. First, the demographic factor does not affect the child abuse. Second, the self-esteem of the teachers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child abuse. This result means that the programs to raise the self-esteem of the teachers are needed. Third, this study shows that the internal locus of control of the teachers has an influence on the child abuse. However, further studies are needed since this variable is found to have a negative effect. Fourth, the social support of the teachers is found to be an independent variable rather than a moderating variable. Fifth, unlike the social support, the knowledge of about child abuse has a moderating effect on the child abuse, interacting with the self-esteem and the job attitude. Finally, in case that a teacher with a positive and active job attitude has an awareness of child abuse, the teacher is not likely to physically abuse children.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that the number of survey samples is not proportionate to the spread of population and that the survey may have the social desirability problem. Despite the limitations, this study would be meaningful in that this study offers some practical suggestions to reduce the child abuse based on the statistical analysis. Also, this study finds that the independent variables have effects on emotional abuse by classifying the type of abuse into emotional abuse, physical abuse, and sexual abuse. In addition, it is strength that the survey was not a regional survey but a nationwide survey. Lastly, this study can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studies on the elder abuse in elderly care facilities in that this study deals with a type of mistreatment in care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child abuse by child care centers' teacher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child care centers' teachers all over the country. The t-test, ANOVA, and cross tabulat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groups. Also,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to determine which factors have effects on the child abuse and to prove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social support and the knowledge of about child abuse. The statistical analyses show six results. First, the demographic factor does not affect the child abuse. Second, the self-esteem of the teachers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child abuse. This result means that the programs to raise the self-esteem of the teachers are needed. Third, this study shows that the internal locus of control of the teachers has an influence on the child abuse. However, further studies are needed since this variable is found to have a negative effect. Fourth, the social support of the teachers is found to be an independent variable rather than a moderating variable. Fifth, unlike the social support, the knowledge of about child abuse has a moderating effect on the child abuse, interacting with the self-esteem and the job attitude. Finally, in case that a teacher with a positive and active job attitude has an awareness of child abuse, the teacher is not likely to physically abuse children.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that the number of survey samples is not proportionate to the spread of population and that the survey may have the social desirability problem. Despite the limitations, this study would be meaningful in that this study offers some practical suggestions to reduce the child abuse based on the statistical analysis. Also, this study finds that the independent variables have effects on emotional abuse by classifying the type of abuse into emotional abuse, physical abuse, and sexual abuse. In addition, it is strength that the survey was not a regional survey but a nationwide survey. Lastly, this study can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studies on the elder abuse in elderly care facilities in that this study deals with a type of mistreatment in care faciliti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