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유아 연령, 연구기관, 실험 시 집단유형, 실험집단 인원수,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3년 1월 16일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박사학위 논문과 등재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 중 자료 선정기준에 부합되어지는 논문 111편으로부터 총 301개의 효과크기 사례수를 표집하였다. 이 중 ...
본 연구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유아 연령, 연구기관, 실험 시 집단유형, 실험집단 인원수,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3년 1월 16일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박사학위 논문과 등재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 중 자료 선정기준에 부합되어지는 논문 111편으로부터 총 301개의 효과크기 사례수를 표집하였다. 이 중 이상치가 발견되는 논문 8편과 효과크기 사례수 30개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03편의 논문, 271개의 효과크기 사례수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실시하고 있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발음중심 접근법, 의미중심 접근법, 균형적 언어접근법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 역시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 및 이질성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 연령, 연구기관, 실험 시 집단유형, 실험집단 인원수,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횟수에 대한 조절효과를 탐색한 결과, 유아의 연령과 실험집단 인원수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언어형태별 언어능력 및 하위변인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인은 유아의 연령과 실험집단 인원수, 연구기관, 실험 시 집단유형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구성요인별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인은 실험집단 인원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보았을 때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이론적 관점 중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효과크기 역시 발음중심 접근법이나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들에 비해 효과크기가 더 컸다. 1990년대 초 의미를 중요하게 다루는 총체적 접근법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 지금까지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만큼 이를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킴에 있어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을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에는 학습자에게 의미중심 접근법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음운인식이나 철자와 소리의 대응과 같은 기본 기술을 가르치는 균형적 언어접근법이 강조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이루어진 연구물의 수가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이루어진 연구에 비해 현저히 적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구성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언어구성요인별 언어능력 중 음운론과 통사론에 대해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크기를 나타내어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효과크기와 비교했을 때 효과가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수행된 프로그램이 그 기본 철학을 견지하지 못한 채 시행되고 있다는 비판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즉,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발음중심 접근법과 의미중심 접근법의 균형, 교수방법의 균형(교사주도, 교사-유아주도, 유아주도 활동), 다양한 매체의 제공 등의 요소를 충분히 갖추지 못한 채 실시된 측면이 있다. 이것은 아직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균형적 접근법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함을 반증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므로 균형적 언어접근법에 대한 의미를 재정립해 보고 현장에서 유아들을 직접 교육하는 교사들에게 이와 관련한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조절변인 중 유아의 연령, 실험집단 인원수, 연구기
본 연구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어떠한가? 둘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는 조절변인(유아 연령, 연구기관, 실험 시 집단유형, 실험집단 인원수,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2013년 1월 16일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박사학위 논문과 등재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 중 자료 선정기준에 부합되어지는 논문 111편으로부터 총 301개의 효과크기 사례수를 표집하였다. 이 중 이상치가 발견되는 논문 8편과 효과크기 사례수 30개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03편의 논문, 271개의 효과크기 사례수를 대상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실시하고 있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효과크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발음중심 접근법, 의미중심 접근법, 균형적 언어접근법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 역시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 및 이질성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 연령, 연구기관, 실험 시 집단유형, 실험집단 인원수,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횟수에 대한 조절효과를 탐색한 결과, 유아의 연령과 실험집단 인원수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언어형태별 언어능력 및 하위변인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인은 유아의 연령과 실험집단 인원수, 연구기관, 실험 시 집단유형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구성요인별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크기의 차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인은 실험집단 인원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보았을 때 유아의 언어능력 향상을 목표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유아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이론적 관점 중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효과크기 역시 발음중심 접근법이나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살펴본 연구들에 비해 효과크기가 더 컸다. 1990년대 초 의미를 중요하게 다루는 총체적 접근법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 지금까지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만큼 이를 토대로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킴에 있어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을 것으로 보여진다. 최근에는 학습자에게 의미중심 접근법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음운인식이나 철자와 소리의 대응과 같은 기본 기술을 가르치는 균형적 언어접근법이 강조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이루어진 연구물의 수가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이루어진 연구에 비해 현저히 적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구성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언어구성요인별 언어능력 중 음운론과 통사론에 대해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크기를 나타내어 의미중심 접근법을 토대로 구성된 프로그램의 효과크기와 비교했을 때 효과가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균형적 언어접근법을 토대로 수행된 프로그램이 그 기본 철학을 견지하지 못한 채 시행되고 있다는 비판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즉,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발음중심 접근법과 의미중심 접근법의 균형, 교수방법의 균형(교사주도, 교사-유아주도, 유아주도 활동), 다양한 매체의 제공 등의 요소를 충분히 갖추지 못한 채 실시된 측면이 있다. 이것은 아직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균형적 접근법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함을 반증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므로 균형적 언어접근법에 대한 의미를 재정립해 보고 현장에서 유아들을 직접 교육하는 교사들에게 이와 관련한 교육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조절변인 중 유아의 연령, 실험집단 인원수, 연구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anguage art programs for young children on their Language Abilit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to conduct the purpose of study as follows. First, how large is the effect size of the language art programs which affect children's langu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anguage art programs for young children on their Language Abilit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to conduct the purpose of study as follows. First, how large is the effect size of the language art programs which affect children's language ability? Second, Is the effect size of the language art programs which affect children's language ability different depending on program's instructional approaches? Third, Is the effect size of the influence of language art programs over children's language ability different according to moderator variables such as children's age, type of institute, type of group in experiment, experiment group,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the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and the number of experimental treatment? The subjects of meta-analysis for this study were 271 samples of effect size from 103 papers which correspond with selection criteria among the studies which employed language art programs to enhance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and verified the effe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language art programs carried out aiming at enhancing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have large effect size in improving children's faculty of speech. Second, The majority of the studies were based on meaning-oriented approach and the programs based on meaning-centered approach had the largest effect size of influence over children's language ability comapring to phonics & balanced approaches. Third, to investigate the cause of the difference in effect size of the influence of language art program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the regulation effect about children's age, type of institute, type of group in experiment,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the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and the number of experimental treatment were explored. As a result, children's age and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proved to be the moderator variables which explain the difference of effect size of the influence of language art programs on children's language ability, while children's age,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type of institute, type of group in experiment emerged as moderator variables which explain the difference of effect size of influence on language ability according to language forms and lower factor by language art programs.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can be seen that various language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whose goal is to enhance children's language ability have a positive effect in improvi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language art programs for young children on their Language Ability.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to conduct the purpose of study as follows. First, how large is the effect size of the language art programs which affect children's language ability? Second, Is the effect size of the language art programs which affect children's language ability different depending on program's instructional approaches? Third, Is the effect size of the influence of language art programs over children's language ability different according to moderator variables such as children's age, type of institute, type of group in experiment, experiment group,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the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and the number of experimental treatment? The subjects of meta-analysis for this study were 271 samples of effect size from 103 papers which correspond with selection criteria among the studies which employed language art programs to enhance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and verified the effe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language art programs carried out aiming at enhancing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have large effect size in improving children's faculty of speech. Second, The majority of the studies were based on meaning-oriented approach and the programs based on meaning-centered approach had the largest effect size of influence over children's language ability comapring to phonics & balanced approaches. Third, to investigate the cause of the difference in effect size of the influence of language art program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the regulation effect about children's age, type of institute, type of group in experiment,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the period of experimental treatment, and the number of experimental treatment were explored. As a result, children's age and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proved to be the moderator variables which explain the difference of effect size of the influence of language art programs on children's language ability, while children's age, the number of children in an experiment group, type of institute, type of group in experiment emerged as moderator variables which explain the difference of effect size of influence on language ability according to language forms and lower factor by language art programs.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can be seen that various language education programs for children whose goal is to enhance children's language ability have a positive effect in improvi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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