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NS 구전의 특성이 관객의 영화선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수빈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기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대인의 핵심 구전 채널로 자리 잡은 SNS 구전이 영화 관객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주목했다. 앞서 이루어진 많은 연구를 통해, 소비재이자 경험재인 영화의 매체적 특성으로 관객은 영화 선택에 있어 구전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이러한 연구들의 연장선으로 본 연구는 SNS 구전의 특성이 관객의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했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SNS 구전의 특성을 구전 정보원의 특성, 구전 메시지의 멀티미디어성, 구전 메시지의 화제성, 구전 메시지의 확산성으로 선정했다. 단, 구전 정보원의 특성은 구전 수신자와의 관계가 지인인 경우와 유명인인 경우로 나누어 설정했다. 그리고 관객의 영화 선택을 구전 효과라고 규정했으며, SNS 구전의 특성이 구전 효과에 영향을 미칠 때 의미 있는 매개적 효과로 구전수용과정의 신뢰성을 설정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연구를 실시했다.
실증분석 결과, SNS 구전의 특성 다섯 가지 모두 구전과정의 신뢰성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으며, SNS 구전의 신뢰성 또한 관객의 영화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SNS 구전의 특성이 관객들의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구전과정의 신뢰성이 갖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xplore the word of mouth (WOM) effect of SNS, one of the core WOM channels of today, on the movie audience. Previous studies have supported that audience consider WOM important when they choose a movie, because a movie is the consumer good well as the experience good. As an exte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기획전공
지도교수 조혜정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30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