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 및 환경 보전 지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 보전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 보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물의 보전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기의 보전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흙의 보전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재활용에 대한 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 소재한 2곳의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46명으로 실험집단 23명(남아: 12명, 여아: 11명), 통제집단 23명(남아: 12명, 여아: 11명)이다. 실험 집단 유아들은 가정과 연계한 환경교육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 처치는 2013년 4월 5일부터 2013년 7월 23일까지 16주 동안 총 16회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와 ‘환경 보전 지식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STES-PV검사를 기초로 하여 허윤정(2001)이 수정한 도구이다. 환경 보전 지식 검사는 한태현(2001)이 제작한 환경보전지식 검사 도구를 신금호(2009)와 최명하(2012)가 수정ㆍ보완한 도구이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저자 | 오진미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조부경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ii, 189 p. |
키워드 | 환경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143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