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Activity utilizing 「So-hak」 on Acquisition of Social Skills by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심지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통사회 인성교육교재로 사용되었던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정서표현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질서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1-4. 「소학」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하위 요인인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A지역에 소재한 병설유치원 1곳, 단설유치원 1곳에 재원 중인 만5세 2학급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한다. 실험집단은 B병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9명, 여15명)이며, 통제집단은 C단설유치원의 만5세 유아 24명(남14명, 여10명)이다. 연구도구는 윤치연(2008)이 선행연구들의(김미옥, 2001; 김향지, 1996; 이태영, 2001; Gresham & Ellio, 1990) 연구를 기초로 하여 한국 유아의 실정에 맞게 만4세에서 만6세까지의 미취학 유아용으로 개발한 한국 유아 사회성 기술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4월 12일(금)부터 2013년 6월 21일(금)까지이며, 「소학」관련 활동은 주 1회씩 실시하여, 11주간 총 11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 평균과 ...

주제어

#소학 인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지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숙자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i, 149 p.
키워드 소학 인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45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