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지원 수업 전략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수업참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A시 소재 A특수학교 중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자폐성 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여 시각적 지원 수업 전략이 적용된 과학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로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기간, 시각적 지원 수업 전략이 적용된 중재기간, 유지 기간의 순으로 과학적 탐구능력과 수업참여행동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지원 수업 전략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 목표행동 발생률을 증가시켰으며, 행동의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폐성 장애학생들에게 시각적 정보인 시각적 스케줄의 관찰, 분류활동 안내카드를 사전에 제시함에 따라 과학과정에 필요한 행동을 예측하고, 또 다른 시각적 정보인 과학학습제재에 따른 그래픽 조직자를 통해 보다 많은 관찰·분류행동을 나타낼 수 있었다. 둘째, 시각적 지원 수업 전략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행동변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과학수업에 필요한 수업참여행동을 증가 및 유지시킬 수 있었다.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인지적 특성상 수업 중에 쉽게 산만해지며 주의를 잘 기울이지 못하고, 반향어와 상동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였으나 규칙상기카드라는 시각적 지원 수업 전략을 통하여 적절치 못한 문제행동빈도가 감소되었고, 해당 과학수업에 필요한 수업참여행동빈도가 증가되었다. 따라서 과학 교과학습영역에서도 시각적 정보를 선호하고, 이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 강점을 보인다는 점을 고려할 때, 시각적 지원 수업 전략은 자폐성 장애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수업참여행동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인 ...
저자 | 강승모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교육심리전공 |
지도교수 | 임웅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vi, 106 p. |
키워드 | 자폐 시각적 지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146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