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ㆍ중등 교원의 학부모교육 운영 활성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이 연구에서는 현재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부모 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학부모교육을 재조명하고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였다. 학부모 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원들의 인식, 학부모 교육의 실시 현황 및 요구를 조사·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학부모 교육의 개선방안을 제공하였다.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 목적, 참여 방법과 교육내용 등에 대한 논리적 기초를 제시하기 위해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현재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부모교육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법률과 제도 그리고 교육청의 업무계획과 학부모교육 현황자료, 학부모지원 정책 등을 분석하였다.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부모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충청북도교육청 관내 초ㆍ중등학교를 선정하여 전자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발송한 후 동일한 방법으로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초ㆍ중등학교 교원들의 학부모 교육에 대한 요구분석을 통해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단위 학교에서 학부모 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담당 보직교사제 운영을 통하여 학부모 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이 형성되어야 한다. 수업시수 및 관련 연수 참여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을 줌으로써 학부모 교육이 학교 내에서 적극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단위 학교에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더라도 학부모의 참여가 부족하여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학부모들의 의견이나 요구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학부모 교육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으로서는 시․도 단위의 학부모지원센터 정착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학부모지원센터는 교육청과 인근학교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등 정보공유를 위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지역교육지원청, 공공도서관, 주민자치센터 등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각 기관별 특성화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학부모 교육의 홍보는 단순히 강좌 개설을 알리는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홍보에 그치는 소극적인 홍보에서 벗어나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려주는 적극적인 홍보를 함으로써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가족 형태 및 가정교육의 약화로 학부모 교육에 접근하지 못하는 학부모들을 위해서는 시간, 장소, 공간을 고려한 맞춤형 학부모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맞춤형 교육을 위해 학부모 교육기관은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적 지원망을 형성하고 ...
초ㆍ중등 교원의 학부모교육 운영 활성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이 연구에서는 현재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부모 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학부모교육을 재조명하고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였다. 학부모 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원들의 인식, 학부모 교육의 실시 현황 및 요구를 조사·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학부모 교육의 개선방안을 제공하였다.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 목적, 참여 방법과 교육내용 등에 대한 논리적 기초를 제시하기 위해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현재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부모교육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법률과 제도 그리고 교육청의 업무계획과 학부모교육 현황자료, 학부모지원 정책 등을 분석하였다.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부모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충청북도교육청 관내 초ㆍ중등학교를 선정하여 전자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발송한 후 동일한 방법으로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초ㆍ중등학교 교원들의 학부모 교육에 대한 요구분석을 통해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단위 학교에서 학부모 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담당 보직교사제 운영을 통하여 학부모 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이 형성되어야 한다. 수업시수 및 관련 연수 참여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을 줌으로써 학부모 교육이 학교 내에서 적극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단위 학교에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더라도 학부모의 참여가 부족하여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학부모들의 의견이나 요구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학부모 교육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으로서는 시․도 단위의 학부모지원센터 정착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학부모지원센터는 교육청과 인근학교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등 정보공유를 위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지역교육지원청, 공공도서관, 주민자치센터 등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각 기관별 특성화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학부모 교육의 홍보는 단순히 강좌 개설을 알리는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홍보에 그치는 소극적인 홍보에서 벗어나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려주는 적극적인 홍보를 함으로써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가족 형태 및 가정교육의 약화로 학부모 교육에 접근하지 못하는 학부모들을 위해서는 시간, 장소, 공간을 고려한 맞춤형 학부모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맞춤형 교육을 위해 학부모 교육기관은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적 지원망을 형성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학부모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문 인력 배치와 단위 학교의 학부모 업무 담당 교원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초ㆍ중등 교원의 학부모교육 운영 활성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 분석
이 연구에서는 현재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부모 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현재의 학부모교육을 재조명하고 발전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였다. 학부모 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원들의 인식, 학부모 교육의 실시 현황 및 요구를 조사·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학부모 교육의 개선방안을 제공하였다.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 목적, 참여 방법과 교육내용 등에 대한 논리적 기초를 제시하기 위해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현재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부모교육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법률과 제도 그리고 교육청의 업무계획과 학부모교육 현황자료, 학부모지원 정책 등을 분석하였다.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부모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충청북도교육청 관내 초ㆍ중등학교를 선정하여 전자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발송한 후 동일한 방법으로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초ㆍ중등학교 교원들의 학부모 교육에 대한 요구분석을 통해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단위 학교에서 학부모 교육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담당 보직교사제 운영을 통하여 학부모 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이 형성되어야 한다. 수업시수 및 관련 연수 참여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을 줌으로써 학부모 교육이 학교 내에서 적극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단위 학교에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더라도 학부모의 참여가 부족하여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학부모들의 의견이나 요구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학부모 교육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으로서는 시․도 단위의 학부모지원센터 정착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학부모지원센터는 교육청과 인근학교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등 정보공유를 위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지역교육지원청, 공공도서관, 주민자치센터 등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각 기관별 특성화된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셋째, 학부모 교육의 홍보는 단순히 강좌 개설을 알리는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홍보에 그치는 소극적인 홍보에서 벗어나 학부모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려주는 적극적인 홍보를 함으로써 많은 학부모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넷째, 다양한 가족 형태 및 가정교육의 약화로 학부모 교육에 접근하지 못하는 학부모들을 위해서는 시간, 장소, 공간을 고려한 맞춤형 학부모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맞춤형 교육을 위해 학부모 교육기관은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사회적 지원망을 형성하고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섯째, 학부모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문 인력 배치와 단위 학교의 학부모 업무 담당 교원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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