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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에 관한 연구 : 문화개방성, 고정관념 및 차별, 상호교류 행동의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ultural openness, preoccupation and discrimination, and reciprocity willingness. 원문보기


홍유진 (호남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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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대한민국은 체류외국인이 전체인구의 3.0%에 이를 만큼 인종적,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는 사회통합이라는 새로운 과제와 함께 사회구성원 각자에게 다른 문화집단을 수용하고 공존하는 다문화적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대학생의 다문화수용성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은 ‛국민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Korean Multi-Culturalism Inventory: KMCI)를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상호교류 행동의지와 문화개방성, 고정관념 및 차별 요인 간의 관계구조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다문화수용성을 구성하는 3개 하위요인 간의 관계구조를 밝힘으로써 대학생은 물론 한국인들의 다문화수용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개발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데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문화개방성과 고정관념 및 차별, 상호교류 행동의지 간에 구조적 연관성이 있을 거라 가정하고, Bennett의 문화간 민감성 발달이론과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 이론에 따른 관계구조를 알아보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문화개방성은 고정관념 및 차별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문화개방성은 상호교류 행동의지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문화개방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고정관념 및 차별은 상호교류 행동의지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고정관념 및 차별은 문화개방성과 상호교류 행동의지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로 광주광역시와 전남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년제 대학(C대, D대, G대, J대)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표집 하였다. 2013년 6월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지의 신뢰도를 측정하고 9월 4일부터 10월 9일까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458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답변이나 1학년 학생이 아닌 경우를 제외한 총 355부가 최종 분석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ultural openness, preoccupation and discrimination, and reciprocity willingness.- Author : Yoo Jin Hong. Professor : In A Park.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t and verify causal effect ...

주제어

#다문화수용성  #문화개방성  #고정관념 및 차별  #상호교류 행동의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유진
학위수여기관 호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지도교수 박인아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iv, 117p
키워드 다문화수용성, 문화개방성, 고정관념 및 차별, 상호교류 행동의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151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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