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아실현 욕구를 가진 30․40․50대가 젊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며 안정적인 경제력을 갖춘 새로운 소배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외모관련 소비를 부추기고 있으며, 이를 증명하듯 미용시장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이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차이연령 즉 자신의 실제연령과 심리적 연령의 차이가 다른 연령대보다 큰 이들을 하나의 소비자 집단으로 간주한다면 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의 효과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여러 특성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삶에 영향을 끼쳐온 개인성향을 분석하는 것은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30대∼50대 고객의 인지연령과 개인 성향이 미용실 ...
최근 자아실현 욕구를 가진 30․40․50대가 젊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며 안정적인 경제력을 갖춘 새로운 소배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외모관련 소비를 부추기고 있으며, 이를 증명하듯 미용시장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이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차이연령 즉 자신의 실제연령과 심리적 연령의 차이가 다른 연령대보다 큰 이들을 하나의 소비자 집단으로 간주한다면 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의 효과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여러 특성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삶에 영향을 끼쳐온 개인성향을 분석하는 것은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30대∼50대 고객의 인지연령과 개인 성향이 미용실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 분석하여 고객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을 고려한 적합한 미용 서비스가 이루어지는데 목적이 있으며, 일괄적인 마케팅 전략이 아닌 고객의 개인성향 분석을 통해 고객이 추구하는 선택속성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용 서비스 산업에 유용한 정보 및 학문적 자료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법이 사용되었으며,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추출한 표본은 서울, 경기, 충청 지역에 거주하는 30대∼50대 311명으로 구성되었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방법을 통해 분석 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조사대상의 인지연령은 19.5세부터 59세까지로 분포되었고 평균 37.32세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간의 평균차이 값 7.21세를 기준으로 두 집단(저집단<7.21, 고집단>7.22)으로 분류하였다.
인지연령 측정방법 중 감성연령(feel age)을 가장 낮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외모연령(look age)과 행동연령(do age)은 인지연령보다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흥미연령(interest age)은 인지연령에 가장 근접한 평균값을 보여 조사대상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연령이 본인이 인지하는 연령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인지연령을 측정 하였을 때,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인지연령이 어려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조사대상의 개인성향의 차원은 유행지향, 노력지향, 물질지향, 가치지향, 안정지향, 도전지향 총 6개의 요인으로, 미용실 선택속성의 차원은 전문성추구, 외관성추구, 가격성추구, 관계성추구 총 4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미용실 만족도의 차원은 서비스 만족도, 시설 및 가격 만족도 총 2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넷째, 조사대상의 차이연령에 따른 집단별 개인성향, 미용실 선택속성, 미용실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인성향 요인에서 유행지향, 물질지향, 가치지향의 경우 고집단이 저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차이연령이 클수록 유행에 민감하며 브랜드 신뢰성이 높고 삶의 만족도와 가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차이연령이 큰 고객일 경우 유행과 물질, 가치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과감한 소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미용실 선택속성 요인 중 관계성추구요인이 고집단이 저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차이연령이 클수록 디자이너와 고객 간의 상호 신뢰도와 친밀도가 중요한 것으로, 차이연령이 큰 고객이 방문할 경우 고객과의 친밀감과 신뢰를 쌓는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미용실 만족도의 요인에서는 두 집단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조사대상의 차이연령에 따른 집단별 개인성향이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전문성 추구 요인을 제외한 모든 미용실 선택속성에 유행지향 성향이 영향을 끼쳤다. 이는 고객의 시각적 즐거움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미용실 외관성은 물론,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의 흐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짧은 시술 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시술가격 또한 미용실 선택하는데 있어 영향력 있는 속성임을 알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본인의 성향과 얼굴 및 모발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디자이너 및 미용실과의 관계성도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이 주로 오는 대학가 및 번화가 주변의 미용실의 경우,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매력 있는 인테리어와 복장은 물론 경쟁력 있는 시술 가격으로 구성된 마케팅 기획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대부분의 미용실 선택속성에서 차이연령의 집단별 유의한 결과는 없었으나, 관계성 추구 요인에서는 저집단의 경우 소극적이고 도전을 두려워하는 안정지향 성향이 미용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이었고 고집단은 새로운 것에 흥미를 가지고 삶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 유행지향 성향과 노력지향 성향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미용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이었다. 자신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의 차이가 크지 않은 소극적인 고객이 방문하
최근 자아실현 욕구를 가진 30․40․50대가 젊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며 안정적인 경제력을 갖춘 새로운 소배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외모관련 소비를 부추기고 있으며, 이를 증명하듯 미용시장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이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차이연령 즉 자신의 실제연령과 심리적 연령의 차이가 다른 연령대보다 큰 이들을 하나의 소비자 집단으로 간주한다면 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의 효과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여러 특성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삶에 영향을 끼쳐온 개인성향을 분석하는 것은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실을 이용하는 30대∼50대 고객의 인지연령과 개인 성향이 미용실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 분석하여 고객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을 고려한 적합한 미용 서비스가 이루어지는데 목적이 있으며, 일괄적인 마케팅 전략이 아닌 고객의 개인성향 분석을 통해 고객이 추구하는 선택속성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미용 서비스 산업에 유용한 정보 및 학문적 자료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법이 사용되었으며,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추출한 표본은 서울, 경기, 충청 지역에 거주하는 30대∼50대 311명으로 구성되었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적 방법을 통해 분석 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조사대상의 인지연령은 19.5세부터 59세까지로 분포되었고 평균 37.32세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간의 평균차이 값 7.21세를 기준으로 두 집단(저집단<7.21, 고집단>7.22)으로 분류하였다.
인지연령 측정방법 중 감성연령(feel age)을 가장 낮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외모연령(look age)과 행동연령(do age)은 인지연령보다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흥미연령(interest age)은 인지연령에 가장 근접한 평균값을 보여 조사대상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연령이 본인이 인지하는 연령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인지연령을 측정 하였을 때,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인지연령이 어려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조사대상의 개인성향의 차원은 유행지향, 노력지향, 물질지향, 가치지향, 안정지향, 도전지향 총 6개의 요인으로, 미용실 선택속성의 차원은 전문성추구, 외관성추구, 가격성추구, 관계성추구 총 4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미용실 만족도의 차원은 서비스 만족도, 시설 및 가격 만족도 총 2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넷째, 조사대상의 차이연령에 따른 집단별 개인성향, 미용실 선택속성, 미용실 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인성향 요인에서 유행지향, 물질지향, 가치지향의 경우 고집단이 저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차이연령이 클수록 유행에 민감하며 브랜드 신뢰성이 높고 삶의 만족도와 가치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차이연령이 큰 고객일 경우 유행과 물질, 가치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과감한 소비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미용실 선택속성 요인 중 관계성추구요인이 고집단이 저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차이연령이 클수록 디자이너와 고객 간의 상호 신뢰도와 친밀도가 중요한 것으로, 차이연령이 큰 고객이 방문할 경우 고객과의 친밀감과 신뢰를 쌓는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미용실 만족도의 요인에서는 두 집단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조사대상의 차이연령에 따른 집단별 개인성향이 미용실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 전문성 추구 요인을 제외한 모든 미용실 선택속성에 유행지향 성향이 영향을 끼쳤다. 이는 고객의 시각적 즐거움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미용실 외관성은 물론,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의 흐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짧은 시술 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시술가격 또한 미용실 선택하는데 있어 영향력 있는 속성임을 알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본인의 성향과 얼굴 및 모발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디자이너 및 미용실과의 관계성도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이 주로 오는 대학가 및 번화가 주변의 미용실의 경우,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매력 있는 인테리어와 복장은 물론 경쟁력 있는 시술 가격으로 구성된 마케팅 기획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대부분의 미용실 선택속성에서 차이연령의 집단별 유의한 결과는 없었으나, 관계성 추구 요인에서는 저집단의 경우 소극적이고 도전을 두려워하는 안정지향 성향이 미용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이었고 고집단은 새로운 것에 흥미를 가지고 삶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 유행지향 성향과 노력지향 성향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미용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이었다. 자신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의 차이가 크지 않은 소극적인 고객이 방문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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