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eFOT-based forest activities and free forest activities on the creativity and scientific inquiry process skills of preschool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또 이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또 이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O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90명 가운데 30명은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에 배정하고, 다른 30명은 자유 숲 체험활동에, 나머지 30명은 통제집단에 배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과정에서는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을 매주 1회씩 12회에 걸쳐 각각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창의성 검사 도구와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가 사용되었다. 창의성 측정은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 TTCT; 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 From A, B 2010년 개정판)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 ...
본 연구는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또 이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또 이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O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90명 가운데 30명은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에 배정하고, 다른 30명은 자유 숲 체험활동에, 나머지 30명은 통제집단에 배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과정에서는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을 매주 1회씩 12회에 걸쳐 각각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창의성 검사 도구와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가 사용되었다. 창의성 측정은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 TTCT; 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 From A, B 2010년 개정판)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 규준으로 표준화한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는 Ma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를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의미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전체 점수 및 그 하위 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향상에 영향을 주었으나 정교성 향상에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자유 숲 체험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전체점수 및 그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등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 점수 및 하위요인인 예측, 관찰, 분류, 측정, 토의 등의 향상에 영향을 주었으나, 자유 숲 체험활동은 토의하기에서는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었으나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점수 및 하위요인인 예측, 관찰, 분류, 측정 등에서는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판단할 때, 유아들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내용의 교육적 지도는 가미된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났다고 보여 진다. 이는 곧 자연 상태로서의 효과와 더불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상황으로서의 효과를 기대한다면, 숲 체험활동은 그에 필요한 기능이 수반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는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또 이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또 이 두 집단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O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90명 가운데 30명은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에 배정하고, 다른 30명은 자유 숲 체험활동에, 나머지 30명은 통제집단에 배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과정에서는 MeFOT기반 숲 체험활동과 자유 숲 체험활동을 매주 1회씩 12회에 걸쳐 각각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창의성 검사 도구와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가 사용되었다. 창의성 측정은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 검사(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 TTCT; 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 From A, B 2010년 개정판)를 김영채(2010)가 한국판 규준으로 표준화한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는 Ma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를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의미있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전체 점수 및 그 하위 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향상에 영향을 주었으나 정교성 향상에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자유 숲 체험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전체점수 및 그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추상성, 정교성 등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 점수 및 하위요인인 예측, 관찰, 분류, 측정, 토의 등의 향상에 영향을 주었으나, 자유 숲 체험활동은 토의하기에서는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었으나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점수 및 하위요인인 예측, 관찰, 분류, 측정 등에서는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판단할 때, 유아들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이와 같은 내용의 교육적 지도는 가미된 MeFOT기반 숲 체험활동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났다고 보여 진다. 이는 곧 자연 상태로서의 효과와 더불어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상황으로서의 효과를 기대한다면, 숲 체험활동은 그에 필요한 기능이 수반된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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