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피아노 초급교재 비교연구 - 바이엘, 알프레드, 재즈키즈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Elementary Piano Textbooks for Child -With Focus on Beyer, Alfred, and Jazz Kids - 컴퓨터실용음악학과 최 승 혜 지 도 교 수 박 철 홍 오늘날 많은 아동들이 음악교육으로 피아노...
아동기 피아노 초급교재 비교연구 - 바이엘, 알프레드, 재즈키즈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Elementary Piano Textbooks for Child -With Focus on Beyer, Alfred, and Jazz Kids - 컴퓨터실용음악학과 최 승 혜 지 도 교 수 박 철 홍 오늘날 많은 아동들이 음악교육으로 피아노를 배우고 있다. 이때 피아노교육의 방향을 좌우하는 교재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할 수 없다. 각 교재마다 쓰인 목적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교육의 중심인 교재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이엘(Ferdinand Beyer,1803~1863), 여러 권으로 세분화 되어있는 알프레드(Alfred), 독보 보다는 먼저 리듬감을 가지고 연주하게 하는 학습 방법을 도입한 재즈키즈(Jazz Kids)교본을 비교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의의, 연구 방법 및 범위, 선행 연구가 있으며, 본론에서는 피아노교육과 교재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 피아노교육의 의의, 아동기 특징과 지도법, 피아노교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한다. 다음으로 바이엘, 알프레드, 재즈키즈 교재에 관해 교재의 배경 및 구성과 12가지 항목의 비교연구가 있다. 교재를 연구한 결과 바이엘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교재답게 피아노에 앉는 자세와 손모양 등 피아노 연주에 앞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 되어있고 전통 바이엘에 비해 새로운 학습 방법을 도입 하였으나 같은 클래식 장르의 교재 알프레드에 비해 아티큘레이션 부분의 학습이 미약하다. 다만 바이엘 고유의 테크닉과 반복 학습 위주의 구성이 뛰어나고, 알프레드 역시 여러 음악가들의 각 분야별 연구로 시범적으로 교육한 후 수정, 보완하여 집필한 교재로 포괄적인 음악교육을 하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재즈키즈는 다소 딱딱하다고 느낄 수 있는 클래식 음악 대신 생소한 재즈를 기초부터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다. 본 연구는 세 교재를 비교연구 하여 각자의 필요에 맞는 교재를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세 교재의 특징들을 참고하여 어느 한 교재에만 치우치지 말고 교재들을 잘 파악하여 각 학생들의 교육 목적에 맞게 여러 교재들을 잘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주요어 : 피아노교육, 음악교육, 피아노 초급교재, 재즈피아노 기초교재
아동기 피아노 초급교재 비교연구 - 바이엘, 알프레드, 재즈키즈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Elementary Piano Textbooks for Child -With Focus on Beyer, Alfred, and Jazz Kids - 컴퓨터실용음악학과 최 승 혜 지 도 교 수 박 철 홍 오늘날 많은 아동들이 음악교육으로 피아노를 배우고 있다. 이때 피아노교육의 방향을 좌우하는 교재의 중요성에 대해 간과할 수 없다. 각 교재마다 쓰인 목적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교육의 중심인 교재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이엘(Ferdinand Beyer,1803~1863), 여러 권으로 세분화 되어있는 알프레드(Alfred), 독보 보다는 먼저 리듬감을 가지고 연주하게 하는 학습 방법을 도입한 재즈키즈(Jazz Kids)교본을 비교연구 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은 서론에서 연구의 목적과 의의, 연구 방법 및 범위, 선행 연구가 있으며, 본론에서는 피아노교육과 교재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 피아노교육의 의의, 아동기 특징과 지도법, 피아노교재의 중요성에 대해 논한다. 다음으로 바이엘, 알프레드, 재즈키즈 교재에 관해 교재의 배경 및 구성과 12가지 항목의 비교연구가 있다. 교재를 연구한 결과 바이엘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교재답게 피아노에 앉는 자세와 손모양 등 피아노 연주에 앞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 되어있고 전통 바이엘에 비해 새로운 학습 방법을 도입 하였으나 같은 클래식 장르의 교재 알프레드에 비해 아티큘레이션 부분의 학습이 미약하다. 다만 바이엘 고유의 테크닉과 반복 학습 위주의 구성이 뛰어나고, 알프레드 역시 여러 음악가들의 각 분야별 연구로 시범적으로 교육한 후 수정, 보완하여 집필한 교재로 포괄적인 음악교육을 하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재즈키즈는 다소 딱딱하다고 느낄 수 있는 클래식 음악 대신 생소한 재즈를 기초부터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다. 본 연구는 세 교재를 비교연구 하여 각자의 필요에 맞는 교재를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세 교재의 특징들을 참고하여 어느 한 교재에만 치우치지 말고 교재들을 잘 파악하여 각 학생들의 교육 목적에 맞게 여러 교재들을 잘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주요어 : 피아노교육, 음악교육, 피아노 초급교재, 재즈피아노 기초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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