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Juvenile Delinquents,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교육학과 심 예 랑 지도교수 조 규 판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범죄 전과가 있어서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A시에 소재한 A지방법원 수강기관인 K청소년상담교육센터에서 수강교육을 받고 있는 13∼14세 남, 녀 20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하였고, 연구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자아존중감 척도, ...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Juvenile Delinquents,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교육학과 심 예 랑 지도교수 조 규 판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범죄 전과가 있어서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A시에 소재한 A지방법원 수강기관인 K청소년상담교육센터에서 수강교육을 받고 있는 13∼14세 남, 녀 20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하였고, 연구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자아존중감 척도, 우울 척도, 불안 척도에 대해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하위요인인 일반적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우울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하위요인 중 부정정서 감소에 효과가 있다. 셋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불안 감소에 효과가 없다. 그러나 하위요인인 상태불안 감소에는 효과가 있다. 결론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을 향상시키는 데는 적절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우울과 불안 감소를 위해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활용 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비행청소년,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Juvenile Delinquents,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교육학과 심 예 랑 지도교수 조 규 판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범죄 전과가 있어서 보호관찰을 받고 있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A시에 소재한 A지방법원 수강기관인 K청소년상담교육센터에서 수강교육을 받고 있는 13∼14세 남, 녀 20명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실시하였고, 연구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자아존중감 척도, 우울 척도, 불안 척도에 대해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하위요인인 일반적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우울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하위요인 중 부정정서 감소에 효과가 있다. 셋째,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불안 감소에 효과가 없다. 그러나 하위요인인 상태불안 감소에는 효과가 있다. 결론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은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우울을 향상시키는 데는 적절한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우울과 불안 감소를 위해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활용 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비행청소년,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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