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현대미술시장의 활성화와 갤러리의 역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motion of Contemporary Art Markets and the Roles of Galleries 문화예술매니지먼트학과 박 은 경 지도교수 김 현 호 21세기는 고도의 문화산업 시대로 미술시장 또한 국가의 경제와 사회성장률에 중요한 지표로 자리 잡았다. 본 논문은 현대미술시장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1990년대 중반부터 침체되었던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활성화, 그리고 갤러리의 전시기능과 함께 미술품의 유통 및 전문화된 화랑의 형성으로 인한 작가발굴의 중요성을 분석하고 서술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갤러리의 사전적 의미는 미술작품의 전시장 및 전시장을 경영하는 조직으로 예술 활동과 미술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시장경제활동의 장을 뜻한다. 따라서 1차 미술시장인 갤러리의 역할과 문제점들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 현재의 미술시장은 불황으로 대형전시, 컬렉터들의 감소로 갤러리들은 경영 위기를 겪고 있으며, 작가들의 작품 활동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화랑은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미술의 중심에 서있는 작가를 찾아내고 전문가를 고용해 작가를 키워내야 한다. 외국으로 진출하려면 우리 작가를 국제적으로 키워내야 한다. 우리의 작가를 키워 내려면 갤러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갤러리가 활성화 되어야 미술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1차 미술시장인 갤러리를 중심으로 갤러리의 주요역할과 전문화된 갤러리 경영에 있어서의 전시기획, 홍보, 유통, 작가 발굴 및 미술시장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
저자 | 박은경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예술매니지먼트학과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65 p. |
키워드 | 미술시장 갤러리역할 미술시장활성화 미술품유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220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