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이 은 경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영 숙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음악과 음악수업에 대한 일반적 선호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인성교육과 조화를 이루어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현대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서 지식 중심의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식 중심의 교육은 인간의 정서를 메마르게 하고 있으며 이것은 인성의 부재로 인해서 생기며 그중에서도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느끼는 시기이다. 특히 중학생은 사춘기의 시작이며 청소년 문제에 있어서도 가장 위험한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학생은 인성교육으로서 풍요로운 정서를 갖게 해주는 음악교육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 되어야한다.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대안으로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기반으로 교사의 인성교육 의식 개발이 필요하며 수업지도를 통해서 학생들과의 활발한 교류가 필요하다. 또 학생들을 위한 음악참여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각 영역별 음악수업 지도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창영역에서는 합창을 통해서 학생간의 배려, 나눔, 협동, 서로간의 교감 등의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는 덕목들을 경험할 수 있다. 파트장을 선출하고 파트별 단원들끼리 의견을 나눠서 노래에 임하는 자세와 소리를 정해서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열린 마음을 갖고 행동하고 대화 하도록 제시하였다. 둘째, 기악영역에서는 합주를 통해서 서로간의 대화, 관심, 배려, 나눔, 교감 등을 나누고 또 연주를 하면서 음악을 몸으로 느끼고 표현함으로써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장을 선출하고 단원들끼리 연습과정 중에 서로간의 대화와 어울림으로 각자 맡은 파트에 책임감을 갖도록 역할을 제시하였다. 셋째, 창작영역에서는 조별 창작을 통해서 창의성, 사회성, 협동심, 배려, 공동체 의식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악곡의 조와 리듬, 박자, 풍경 사진 등을 제시해서 각 조마다 몇 마디를 작곡하게 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원들 간에 배려, 협동하는 자세를 가지며 각자 다른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서 작곡하게 함을 제시하였다. 넷째, 감상영역에서는 안정된 음악을 듣고 ...
국 문 초 록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이 은 경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영 숙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음악과 음악수업에 대한 일반적 선호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인성교육과 조화를 이루어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현대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서 지식 중심의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식 중심의 교육은 인간의 정서를 메마르게 하고 있으며 이것은 인성의 부재로 인해서 생기며 그중에서도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느끼는 시기이다. 특히 중학생은 사춘기의 시작이며 청소년 문제에 있어서도 가장 위험한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학생은 인성교육으로서 풍요로운 정서를 갖게 해주는 음악교육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 되어야한다.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대안으로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기반으로 교사의 인성교육 의식 개발이 필요하며 수업지도를 통해서 학생들과의 활발한 교류가 필요하다. 또 학생들을 위한 음악참여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각 영역별 음악수업 지도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창영역에서는 합창을 통해서 학생간의 배려, 나눔, 협동, 서로간의 교감 등의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는 덕목들을 경험할 수 있다. 파트장을 선출하고 파트별 단원들끼리 의견을 나눠서 노래에 임하는 자세와 소리를 정해서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열린 마음을 갖고 행동하고 대화 하도록 제시하였다. 둘째, 기악영역에서는 합주를 통해서 서로간의 대화, 관심, 배려, 나눔, 교감 등을 나누고 또 연주를 하면서 음악을 몸으로 느끼고 표현함으로써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장을 선출하고 단원들끼리 연습과정 중에 서로간의 대화와 어울림으로 각자 맡은 파트에 책임감을 갖도록 역할을 제시하였다. 셋째, 창작영역에서는 조별 창작을 통해서 창의성, 사회성, 협동심, 배려, 공동체 의식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악곡의 조와 리듬, 박자, 풍경 사진 등을 제시해서 각 조마다 몇 마디를 작곡하게 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원들 간에 배려, 협동하는 자세를 가지며 각자 다른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서 작곡하게 함을 제시하였다. 넷째, 감상영역에서는 안정된 음악을 듣고 심미성을 느끼면서 인성교육을 하도록 한다. 교사는 곡 선택을 잘 해야 하며 곡에서 음악의 심미성을 느껴보게 하며 악곡의 시대적 배경이나 작곡가의 생애를 이해하도록 하게 하였다. 위의 영역들로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학습지도안을 만들었으며 음악을 이해하고 동시에 인성교육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러므로 여러 영역의 음악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게 하며 나아가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제시해 보았다.
국 문 초 록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 -음악교과의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이 은 경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김 영 숙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음악과 음악수업에 대한 일반적 선호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인성교육과 조화를 이루어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현대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서 지식 중심의 교육을 중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식 중심의 교육은 인간의 정서를 메마르게 하고 있으며 이것은 인성의 부재로 인해서 생기며 그중에서도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느끼는 시기이다. 특히 중학생은 사춘기의 시작이며 청소년 문제에 있어서도 가장 위험한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학생은 인성교육으로서 풍요로운 정서를 갖게 해주는 음악교육을 통해서 올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 되어야한다.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대안으로 중학교 음악수업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기반으로 교사의 인성교육 의식 개발이 필요하며 수업지도를 통해서 학생들과의 활발한 교류가 필요하다. 또 학생들을 위한 음악참여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각 영역별 음악수업 지도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창영역에서는 합창을 통해서 학생간의 배려, 나눔, 협동, 서로간의 교감 등의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는 덕목들을 경험할 수 있다. 파트장을 선출하고 파트별 단원들끼리 의견을 나눠서 노래에 임하는 자세와 소리를 정해서 서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열린 마음을 갖고 행동하고 대화 하도록 제시하였다. 둘째, 기악영역에서는 합주를 통해서 서로간의 대화, 관심, 배려, 나눔, 교감 등을 나누고 또 연주를 하면서 음악을 몸으로 느끼고 표현함으로써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장을 선출하고 단원들끼리 연습과정 중에 서로간의 대화와 어울림으로 각자 맡은 파트에 책임감을 갖도록 역할을 제시하였다. 셋째, 창작영역에서는 조별 창작을 통해서 창의성, 사회성, 협동심, 배려, 공동체 의식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악곡의 조와 리듬, 박자, 풍경 사진 등을 제시해서 각 조마다 몇 마디를 작곡하게 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원들 간에 배려, 협동하는 자세를 가지며 각자 다른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서 작곡하게 함을 제시하였다. 넷째, 감상영역에서는 안정된 음악을 듣고 심미성을 느끼면서 인성교육을 하도록 한다. 교사는 곡 선택을 잘 해야 하며 곡에서 음악의 심미성을 느껴보게 하며 악곡의 시대적 배경이나 작곡가의 생애를 이해하도록 하게 하였다. 위의 영역들로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학습지도안을 만들었으며 음악을 이해하고 동시에 인성교육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러므로 여러 영역의 음악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게 하며 나아가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제시해 보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