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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내에서의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인 기술의 발전과 시장규모의 확대로 인하여 여타 산업에 비해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자동차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 또한 다양화 되어가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동차 업계는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좌우하는 현가장치의 기술발전은 눈부신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제어방식의 능동형 쇽업소버에 한하여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동형 쇽업소버는 기술의 진보가 거의 멈춰진 것이 현실이다. 강인한 내구성과 저렴한 원가를 자랑하는 수동형 쇽업소버는 그 성능이 능동형 쇽업소버에 훨씬 못 미친다. 그 이유는 감쇠력을 도로상황에 따라 가변적으로 제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동형 쇽업소버의 변종형태인 변위감응형 쇽업소버가 개발되었으나 감쇠력이 2단계로만 가변이 가능하여 다양한 노면조건이 존재하는 도로에서는 성능의 한계를 나타낸다. 또 다른 수동형 쇽업소버의 변종형태는 본 논문에서 다루는 주파수 감응식 쇽업소버이다. 주파수를 감응하여 감쇠력을 제어한다는 개념에서 변위감응형보다 가변의 폭이 넓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국내의 양산차량에 도입된 적이 없던 기술이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철저한 사전검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쇽업소버의 기본적인 ...
저자 | 노대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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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장주섭 |
발행연도 | 2014 |
총페이지 | 63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4229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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