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노포비아 유형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인식 분석 원문보기


황은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국제사회문화연구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제노포비아의 이론적 유형화 논리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교생 중 다문화 학생들의 비율이 우리나라 평균 수준인 서울시 노원구 소재 신강초등학교 학생 62명 중에서 관용형, 방어형, 배제형, 혐오형의 제노포비아 유형을 가진 학생을 각각 2명씩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관용형의 학생은 다르다는 것을 새롭고 신기하며 경험하고 싶은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방인은 알고 싶은 대상이며 내국인과 동일한 신뢰를 보였다. 문화의 차이를 수용하며 다양한 문화는 사회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

주제어

#제노포비아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은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사회문화연구
발행연도 2014
키워드 제노포비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244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