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육의 목표는 학생의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과정중심 연극활동을 초등영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학습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과정중심 연극활동수업(이하 연극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설정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학습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정의적인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과정중심 연극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
초등영어교육의 목표는 학생의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과정중심 연극활동을 초등영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학습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과정중심 연극활동수업(이하 연극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설정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학습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정의적인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과정중심 연극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모형을 추출하여 9개월 동안 학생들에게 각 단원별의 중심표현을 Pre-text로 선정하여 연극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사전․사후 성취도 평가,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평가, 개방형 질문지, 학생․학부모 인터뷰 자료, 교사관찰일지, 연극대본, 기타 자료들을 수집하여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양적, 질적 자료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특히 말하기 능력을 발달시킨다.
둘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수업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영어 영역별 발달, 학생 간의 상호협동과 의사소통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각 단계별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본쓰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영어 사전을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고 자신이 아는 영어 표현을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보였다. 그리고 대본읽기 단계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에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오류 수정이 이루어지고 또래학습이 발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극의 발표 단계에서는 자신감, 공연의 성취감, 말하기 능력이 향상됨 등의 효과가 있었다.
넷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학생대본을 학생 교과서의 역할극대본과 비교했을 때의 나타나는 특징은 등장인물과 사건의 자연스러운 전개, 학생의 현재 문제나 사회 문화의 반영, 대본의 창의성, 구어체의 자연스러운 대화 문장의 사용과 감정과 느낌을 잘 나타내는 표현의 사용 등이 있었다.
다섯째, 학생․학부모 인터뷰 결과,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영어학습 측면에서 상위그룹 학생들은 쓰기 능력과 정확성이 향상되었고 하위그룹 학생들은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대답하였다. 정의적인 측면에서는 친구들과의 협동과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경험, 창작의 기쁨, 학생중심 활동의 즐거움 등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킨다. 또한 학생들의 영어실력, 성격, 개성에 따라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영어 사전을 사용하고 아는 어휘나 표현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진정한 배움중심(Learning-centered) 수업이다. 또한 학생들은 한편의 연극을 완성하기 위해서 다른 학생들과 열심히 의사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활동을 통해서 긍정적인 협동의 경험을 얻을 수도 있다. 그래서 초등영어 수업에서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활용은 학생들의 영어학습 면이나 정의적인 면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교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영어교육의 목표는 학생의 실제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영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과정중심 연극활동을 초등영어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학습 측면과 정의적 측면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과정중심 연극활동수업(이하 연극수업)의 효과를 분석하고자 설정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학습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정의적인 측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과정중심 연극활동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모형을 추출하여 9개월 동안 학생들에게 각 단원별의 중심표현을 Pre-text로 선정하여 연극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사전․사후 성취도 평가,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평가, 개방형 질문지, 학생․학부모 인터뷰 자료, 교사관찰일지, 연극대본, 기타 자료들을 수집하여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양적, 질적 자료를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특히 말하기 능력을 발달시킨다.
둘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수업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영어 영역별 발달, 학생 간의 상호협동과 의사소통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각 단계별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본쓰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영어 사전을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고 자신이 아는 영어 표현을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보였다. 그리고 대본읽기 단계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에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오류 수정이 이루어지고 또래학습이 발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극의 발표 단계에서는 자신감, 공연의 성취감, 말하기 능력이 향상됨 등의 효과가 있었다.
넷째,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학생대본을 학생 교과서의 역할극대본과 비교했을 때의 나타나는 특징은 등장인물과 사건의 자연스러운 전개, 학생의 현재 문제나 사회 문화의 반영, 대본의 창의성, 구어체의 자연스러운 대화 문장의 사용과 감정과 느낌을 잘 나타내는 표현의 사용 등이 있었다.
다섯째, 학생․학부모 인터뷰 결과,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영어학습 측면에서 상위그룹 학생들은 쓰기 능력과 정확성이 향상되었고 하위그룹 학생들은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대답하였다. 정의적인 측면에서는 친구들과의 협동과 상호작용의 긍정적인 경험, 창작의 기쁨, 학생중심 활동의 즐거움 등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학생들의 영어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킨다. 또한 학생들의 영어실력, 성격, 개성에 따라 자신들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영어 사전을 사용하고 아는 어휘나 표현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중심 연극수업은 진정한 배움중심(Learning-centered) 수업이다. 또한 학생들은 한편의 연극을 완성하기 위해서 다른 학생들과 열심히 의사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활동을 통해서 긍정적인 협동의 경험을 얻을 수도 있다. 그래서 초등영어 수업에서 과정중심 연극수업의 활용은 학생들의 영어학습 면이나 정의적인 면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유용한 교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제어
#"영어연극수업"
#"영어연극"
#"영어연극대본"
#"영어말하기능력"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