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 유형이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fants' Temperament and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on Infants' Problem Behaviors in Child Care Cent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성,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관계가 있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아의 성에 따라 기질집단, 기질범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영아의 기질 집단 및 기질범주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 70명과 그들의 어머니 70명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Larzelere와 동료들(1989)의 걸음마기 아동행동 평가척도(...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성,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관계가 있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아의 성에 따라 기질집단, 기질범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영아의 기질 집단 및 기질범주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 70명과 그들의 어머니 70명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Larzelere와 동료들(1989)의 걸음마기 아동행동 평가척도(TBC)를 윤주화(1999), 김보영(2005)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만 2세 영아의 문제 행동에 관한 교사용 설문지, Fullard와 동료들(1984)의 걸음마기 기질 측정 도구(TTQ)를 최영희(1989), 김지선(2009)이 번안․수정한 영아의 기질에 대한 어머니용 설문지, Schaefer의 어머니 행동 연구 도구(MBRI)척도를 김보영(2005)이 수정․보완한 어머니용 양육태도 설문지 세 종류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 표준편차, t-test, 카이(x2)검증, 일원 분산 분석(One-way ANOVA), Duncan 사후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성에 따라 기질집단, 기질범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 결과, 기질범주 중「접근성」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성차가 나타났다. 하지만 영아의 기질집단, 어머니 양육태도, 문제행동의 차이는 모두 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영아의 기질집단 및 기질범주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 결과, 기질집단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차이에서는 순한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가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보다 애정적 양육태도를 나타냈으며, 중간기질과 순한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가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보다 자율적 양육태도를 나타냈다. 기질집단과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순한기질과 중간기질의 영아보다 정서불안 행동을 많이 나타냈으며,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중간 기질의 영아보다 위축행동을 많이 나타냈다. 한편, 영아의 기질범주(상․중․하 집단)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차이에서는 「접근성」, 「적응성」, 「기분」이 높은 집단은 어머니의 애정적 태도, 자율적 태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기질범주(상․중․하 집단)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규칙성」, 「접근성」이 높은 집단은 위축행동에서, 「반응강도」가 높은 집단은 공격적 행동에서, 「기분」이 높은 집단은 반항적 행동, 정서불안 행동, 문제행동 총점에서 높은 집단 간의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서는 「접근성」이 자율적 양육태도와 부적 상관, 「적응성」은 애정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와 부적 상관, 「기분」은 애정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영아의 기질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규칙성」은 공격적 행동과 정적 상관, 「접근성」은 위축행동과 정적 상관, 「반응강도」는 공격적 행동, 반항적 행동, 문제행동 총점과 정적 상관, 「기분」은 위축행동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문제행동의 하위요인인 공격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반응강도」, 「규칙성」, 「접근성」, 「자율적 양육태도」이며, 반항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반응강도」이다. 정서불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애정적 태도」, 「반응강도」이며, 위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접근성」이었다. 문제행동 총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반응강도」, 「자율적 태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영아가 나타내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영아의 성공적인 어린이집 생활을 위해서 가정과 어린이집에서는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문제행동의 조기발견,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 규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 지침서를 보육기관이나 매체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성,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만 2세 영아의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관계가 있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아의 성에 따라 기질집단, 기질범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영아의 기질 집단 및 기질범주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만 2세 영아 70명과 그들의 어머니 70명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Larzelere와 동료들(1989)의 걸음마기 아동행동 평가척도(TBC)를 윤주화(1999), 김보영(2005)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만 2세 영아의 문제 행동에 관한 교사용 설문지, Fullard와 동료들(1984)의 걸음마기 기질 측정 도구(TTQ)를 최영희(1989), 김지선(2009)이 번안․수정한 영아의 기질에 대한 어머니용 설문지, Schaefer의 어머니 행동 연구 도구(MBRI)척도를 김보영(2005)이 수정․보완한 어머니용 양육태도 설문지 세 종류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 표준편차, t-test, 카이(x2)검증, 일원 분산 분석(One-way ANOVA), Duncan 사후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의 성에 따라 기질집단, 기질범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 결과, 기질범주 중「접근성」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성차가 나타났다. 하지만 영아의 기질집단, 어머니 양육태도, 문제행동의 차이는 모두 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영아의 기질집단 및 기질범주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 결과, 기질집단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차이에서는 순한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가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보다 애정적 양육태도를 나타냈으며, 중간기질과 순한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가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영아의 어머니보다 자율적 양육태도를 나타냈다. 기질집단과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순한기질과 중간기질의 영아보다 정서불안 행동을 많이 나타냈으며,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중간 기질의 영아보다 위축행동을 많이 나타냈다. 한편, 영아의 기질범주(상․중․하 집단)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차이에서는 「접근성」, 「적응성」, 「기분」이 높은 집단은 어머니의 애정적 태도, 자율적 태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기질범주(상․중․하 집단)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에서는 「규칙성」, 「접근성」이 높은 집단은 위축행동에서, 「반응강도」가 높은 집단은 공격적 행동에서, 「기분」이 높은 집단은 반항적 행동, 정서불안 행동, 문제행동 총점에서 높은 집단 간의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 어린이집에서의 문제행동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본 결과,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서는 「접근성」이 자율적 양육태도와 부적 상관, 「적응성」은 애정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와 부적 상관, 「기분」은 애정적 양육태도, 자율적 양육태도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영아의 기질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규칙성」은 공격적 행동과 정적 상관, 「접근성」은 위축행동과 정적 상관, 「반응강도」는 공격적 행동, 반항적 행동, 문제행동 총점과 정적 상관, 「기분」은 위축행동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문제행동의 하위요인인 공격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반응강도」, 「규칙성」, 「접근성」, 「자율적 양육태도」이며, 반항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반응강도」이다. 정서불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애정적 태도」, 「반응강도」이며, 위축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접근성」이었다. 문제행동 총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반응강도」, 「자율적 태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영아가 나타내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영아의 성공적인 어린이집 생활을 위해서 가정과 어린이집에서는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문제행동의 조기발견,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 규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될 수 있는 지침서를 보육기관이나 매체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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