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내면적 품성 실현을 위한 주요 교육론을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의 차원으로 보며 기존에 축적되어온 연구물들을 종합·체계화하며 연구사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의 연구에서 학계의 선행연구 및 연구동향을 고찰하며, 주요 이론적 배경을 형성하는 권위 있는 저서들을 참고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내의 주요 전자 저널들을 통하여 국내에서 2000년 이후 발표된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530편의 분석 대상 논문들을 수집하여 연구사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국내의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을 담론의 연구사, 실천의 연구사, ...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내면적 품성 실현을 위한 주요 교육론을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의 차원으로 보며 기존에 축적되어온 연구물들을 종합·체계화하며 연구사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의 연구에서 학계의 선행연구 및 연구동향을 고찰하며, 주요 이론적 배경을 형성하는 권위 있는 저서들을 참고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내의 주요 전자 저널들을 통하여 국내에서 2000년 이후 발표된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530편의 분석 대상 논문들을 수집하여 연구사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국내의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을 담론의 연구사, 실천의 연구사, 관계성 연구의 차원으로 구별하여 보는 접근을 통하여 연구사를 고찰하였다. 마음교육에서는 동서양의 마음철학, 마음의 심리학적 학습과 자기 발달, 마음의 현상에 관한 물리·과학적 이해, 생명과 자비의 윤리 등에 관한 연구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마음교육에는 인간의 마음에 관한 표층적 이해를 넘어 심층의 마음을 통찰하는 학습에 관한 연구들이 있으며, 마음공부, 전인치유, 도덕성 발달 등의 주제와 관련한 실천적인 교육 연구들이 있다. 영성교육에서는 종교적 영성의 차원, 영적인 품성의 형성, 인격 성장, 영성 지능, 홀리스틱 영성, 영성 초월의 상담, 영성회복운동 등에 관한 연구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영성교육에는 전인영성의 발달, 나·이웃·사회와 더불어 생태적 관계를 형성하는 교육론 등과 관련한 주요 연구들이 있으며, 각 학문분과들의 연구 주제 및 기법을 활용하는 실천적인 교육 연구들이 있다.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은 담론 연구의 차원에서 인간 내면의 신성한 본성을 각성하며 지혜로운 품성을 형성하는 교육론에 관한 연구 관심을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문화적 환경과 관련한 일상생활에서 학습주체가 자기 인격의 통합을 성취하고, 서로 더불어 마음과 영성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심리학, 종교학,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등의 논의 지평을 포괄하여 보는 학제간 복합 연구의 차원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편,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각종 교육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있다. 교육실천의 차원에서 마음과 영성의 문제를 아동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잠재력 계발, 영성적 공감 능력의 향상과 관련하여 논의하고 있으며, 예능 수업, 엔터테인먼트, 그룹 활동 등의 요소를 활용하는 다양한 학습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마음수련과 영성훈련에 비중 있는 관심을 갖고 마음챙김명상 및 각종 수행의 방법들, 영성수련활동 등에 관한 실천적인 교육 연구를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음교육과 영성교육 연구에 관한 분과학문적 접근, 상호교호적 접근, 포괄적 접근의 관계적 이해를 통하여, 마음론과 영성론이 교육의 담론과 실천에 유의한 논의 지평의 관계를 형성하며, 의미와 통찰을 공유하는 관계성이 성립할 수 있음을 논증하였다.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은 마음과 영성, 교육의 주제를 연결하며 생활환경, 인간 삶의 문화·과학적 이해, 각 종교의 주요 교리, 행위윤리의 내면화와 사회적 확산 등의 차원에서 유의미한 관계성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음과 영성에 관한 기존 논의의 하위담론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을 담론적·실천적·관계적 차원으로 통합하여 이해하는 연구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을 통하여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주요 연구 경향, 논의 구조와 특징, 다양한 연구 유형과 내용들을 알 수 있어 현실의 교육에 도움을 주는 연구로써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본 논문에는 국내의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전체의 논의 지형을 통합적으로 고찰하며 상세하게 탐구한 연구 성과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내면적 품성 실현을 위한 주요 교육론을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의 차원으로 보며 기존에 축적되어온 연구물들을 종합·체계화하며 연구사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의 연구에서 학계의 선행연구 및 연구동향을 고찰하며, 주요 이론적 배경을 형성하는 권위 있는 저서들을 참고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내의 주요 전자 저널들을 통하여 국내에서 2000년 이후 발표된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530편의 분석 대상 논문들을 수집하여 연구사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국내의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을 담론의 연구사, 실천의 연구사, 관계성 연구의 차원으로 구별하여 보는 접근을 통하여 연구사를 고찰하였다. 마음교육에서는 동서양의 마음철학, 마음의 심리학적 학습과 자기 발달, 마음의 현상에 관한 물리·과학적 이해, 생명과 자비의 윤리 등에 관한 연구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마음교육에는 인간의 마음에 관한 표층적 이해를 넘어 심층의 마음을 통찰하는 학습에 관한 연구들이 있으며, 마음공부, 전인치유, 도덕성 발달 등의 주제와 관련한 실천적인 교육 연구들이 있다. 영성교육에서는 종교적 영성의 차원, 영적인 품성의 형성, 인격 성장, 영성 지능, 홀리스틱 영성, 영성 초월의 상담, 영성회복운동 등에 관한 연구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영성교육에는 전인영성의 발달, 나·이웃·사회와 더불어 생태적 관계를 형성하는 교육론 등과 관련한 주요 연구들이 있으며, 각 학문분과들의 연구 주제 및 기법을 활용하는 실천적인 교육 연구들이 있다.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은 담론 연구의 차원에서 인간 내면의 신성한 본성을 각성하며 지혜로운 품성을 형성하는 교육론에 관한 연구 관심을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문화적 환경과 관련한 일상생활에서 학습주체가 자기 인격의 통합을 성취하고, 서로 더불어 마음과 영성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심리학, 종교학,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등의 논의 지평을 포괄하여 보는 학제간 복합 연구의 차원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편,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각종 교육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있다. 교육실천의 차원에서 마음과 영성의 문제를 아동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잠재력 계발, 영성적 공감 능력의 향상과 관련하여 논의하고 있으며, 예능 수업, 엔터테인먼트, 그룹 활동 등의 요소를 활용하는 다양한 학습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히 마음수련과 영성훈련에 비중 있는 관심을 갖고 마음챙김명상 및 각종 수행의 방법들, 영성수련활동 등에 관한 실천적인 교육 연구를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마음교육과 영성교육 연구에 관한 분과학문적 접근, 상호교호적 접근, 포괄적 접근의 관계적 이해를 통하여, 마음론과 영성론이 교육의 담론과 실천에 유의한 논의 지평의 관계를 형성하며, 의미와 통찰을 공유하는 관계성이 성립할 수 있음을 논증하였다.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은 마음과 영성, 교육의 주제를 연결하며 생활환경, 인간 삶의 문화·과학적 이해, 각 종교의 주요 교리, 행위윤리의 내면화와 사회적 확산 등의 차원에서 유의미한 관계성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음과 영성에 관한 기존 논의의 하위담론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을 담론적·실천적·관계적 차원으로 통합하여 이해하는 연구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을 통하여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주요 연구 경향, 논의 구조와 특징, 다양한 연구 유형과 내용들을 알 수 있어 현실의 교육에 도움을 주는 연구로써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본 논문에는 국내의 마음교육과 영성교육에 관한 전체의 논의 지형을 통합적으로 고찰하며 상세하게 탐구한 연구 성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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