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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학대 및 방임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의 매개효과 검증 원문보기


안지연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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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학대 및 방임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공격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2,107명으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학교 1학년 1차년도(2010)와 2차년도(2011)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과 Baron & Kenny(1986)의 매개검증 및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부모의 방임이 높을수록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정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학대는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방임은 학대 보다 비가시적, 소극적 태도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적응에 강한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부모의 학대 및 방임 모두 아동의 공격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학대와 방임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의 공격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적극적이고, 폭력적인 학대는 방임 보다 아동의 공격성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부모의 학대가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격성은 ...

주제어

#학대 방임 학교생활적응 공격성 abuse neglect school adjustment agres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지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전공
지도교수 남석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i, 80 p.
키워드 학대 방임 학교생활적응 공격성 abuse neglect school adjustment agress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511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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