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칫솔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TPB) 모형을 기본으로 모형의 예측력을 높이기 위해 자기효능감을 추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초등학생의 칫솔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012년 10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 5, 6학년 443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21.0을 이용하여 ...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칫솔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TPB) 모형을 기본으로 모형의 예측력을 높이기 위해 자기효능감을 추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초등학생의 칫솔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012년 10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 5, 6학년 443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21.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TPB 모형에 따라 순서적으로 변수를 투입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관적 규범이 칫솔질 의도를 예측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였으며, 다음으로 자기효능감, 지각된 행동통제, 칫솔질에 대한 태도의 순이었다. TPB 변수 외에 자기효능감을 추가하였을 때 모형의 설명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칫솔질 행동은 칫솔질 의도와 자기효능감에 의해 설명되었으며, 지각된 행동통제는 제외되었다. TPB 변수 외에 자기효능감을 추가하였을 때 모형의 설명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대상자 특성이 칫솔질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고자 TPB변수와 함께 대상자 특성을 투입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칫솔질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관적규범, 자기효능감, 지각된 행동통제, 칫솔질에 대한 태도, 성별로 나타나 모형투입 변수 외에 성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칫솔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칫솔질 의도와 자기효능감, 어머니 직업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아동에게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부모와 교사 등이 관심을 가지고 칫솔질 지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이 칫솔질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칫솔질 의도를 향상시키고,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아동이 스스로 칫솔질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칫솔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TPB) 모형을 기본으로 모형의 예측력을 높이기 위해 자기효능감을 추가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초등학생의 칫솔질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012년 10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 5, 6학년 443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21.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TPB 모형에 따라 순서적으로 변수를 투입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주관적 규범이 칫솔질 의도를 예측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였으며, 다음으로 자기효능감, 지각된 행동통제, 칫솔질에 대한 태도의 순이었다. TPB 변수 외에 자기효능감을 추가하였을 때 모형의 설명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칫솔질 행동은 칫솔질 의도와 자기효능감에 의해 설명되었으며, 지각된 행동통제는 제외되었다. TPB 변수 외에 자기효능감을 추가하였을 때 모형의 설명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대상자 특성이 칫솔질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고자 TPB변수와 함께 대상자 특성을 투입하여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칫솔질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주관적규범, 자기효능감, 지각된 행동통제, 칫솔질에 대한 태도, 성별로 나타나 모형투입 변수 외에 성별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칫솔질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칫솔질 의도와 자기효능감, 어머니 직업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아동에게 올바른 칫솔질 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부모와 교사 등이 관심을 가지고 칫솔질 지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아동이 칫솔질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칫솔질 의도를 향상시키고, 구강보건교육을 통해 아동이 스스로 칫솔질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